신장뉴타운 5개 구역 영향에 촉각

 
경기도내 뉴타운사업지구 주민의견조사 결과 25%이상이 반대한 47개 구역 중 기반시설 연계 검토가 필요 없는 구역에 대한 지구지정 해제 기간이 대폭 축소될 전망이다.
경기도는 지구지정 해제 기간 단축을 위해 현행 ‘도시 재정비촉진을 위한 특별법’대신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을 적용한다.
이번 조치는 주민 의견 조사로 뉴타운내 해제구역이 정해졌지만 현행‘도시 재정비촉진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수립 및 해제결정까지 6개월 이상 걸려 주민들의 불편이 예상됨에 따른 것이다.
도는 지구지정 해제 기간 단축을 위해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만 거치면 구역 해제할 수 있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적용 여부를 국토부에 문의했고 이번에 이에 대한 답변을 얻게 됐다.
이에 따라 도는 해당 시장이 판단하여 기반시설 연계 검토가 필요 없는 구역에 대한 해제 신청이 들어오면 우선적으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열어 해제를 결정할 예정이다.
도는 5월 8일 열린 시·군 관계자 회의를 통해 주민이 반대하는 뉴타운 구역에 대한 조속한 구역해제 검토를 당부했다. 경기도 뉴타운사업과 관계자는 “해당 시군의 검토가 끝나야 어느 지역이 해제될 지에 대한 윤곽이 나올 것”이라며 “주민 불편이 없도록 최대한 신속하게 해제 절차를 진행시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조치로 평택시 신장뉴타운지구 중 추진위원회가 이미 구성돼 지구지정 해제에서 제외된 5개 구역의 사업추진이 어떤 영향을 받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