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택보건소 8024-4418
송탄보건소 8024-7263
안중보건지소 8024-8653

현재 우리사회는 우울증·자살·중독·트라우마 등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에 직면해 있다. 정신건강문제는 이제 정신질환에 취약한 특정집단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에 보편적으로 편재하는 우리의 문제다. 개인의 문제가 가족의 문제가 될 수도 있고, 사회·국가적문제로 대두되어 나아가서는 우리사회 전반에 걸쳐 매우 큰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이에 평택시는 1997년부터 평택시정신건강증진센터를 설치·운영해 지역사회중심의 ▲통합적인 만성정신질환자 관리 ▲직업재활 ▲생명존중 자살예방사업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증진 ▲정신건강 인식개선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평택시정신건강증진센터는 현재 평택보건소 내 A동 2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11명의 정신보건전문요원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마음의 병으로 정신과 병원을 찾는 것이 아직은 사회적 편견으로 찾아가기 쉽지 않고, 일상생활을 하는 것이 어려워도 이웃에게 알려질까 쉬쉬하게 되어 실질적으로 필요한 도움을 받기가 쉽지 않다.

이렇게 내가, 가족이, 또는 친구가 혼자 속앓이하고 있다면 평택보건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평택시정신건강증진센터를 안내해주는 것이 어떨까?

 
정신건강증진센터에서는 평택시에 주소를 둔 성인 중 조현병·우울증·조울증 등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은 정신보건전문요원과 상담하여 등록회원이 되면 정기적인 상담을 하는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더불어 탁구·서예·웃음치료·마술·풍선아트 등의 여가 프로그램, 연합 체육대회·한마음공감축제·작품전시회·사회문화체험활동·음악·미술 등의 치료프로그램, 대인관계능력 향상·스트레스 관리 능력 향상·일상생활관리능력 향상을 위한 주간재활 프로그램을 주 5일 무료로 상시 운영하며(월·수·목-점심제공), 구직활동 및 취업유지를 위해 직업재활 프로그램과 정신과 치료를 받는 대상자를 둔 가족의 부담을 낮추고 정신장애인의 사회재활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정신의료기관에 입원하거나 정신요양시설에 입소하지 않은 정신질환자의 사회복귀 준비로 사회적응훈련, 작업훈련 등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정신장애인사회복귀시설(공동생활가정)을 지역 내 남자시설(해피하우스)·여자시설(어울림)을 운영하고 있다.

궁금한 사항은 전화(658-9818)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