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현수 집행위원장 / 메르스평택시민비상대책협의회

21개 시민단체, 비상대책협의회 구성
행동요령 보급 등 확산방지 활동 전개

 

▲ 윤현수 집행위원장 / 메르스평택시민비상대책협의회

평택지역 21개 시민단체가 뜻을 모아 ‘메르스평택시민비상대책협의회’를 구성했다. 범시민적 활동으로 국민건강권확보와 메르스 퇴치 등 현재의 질병 위기상황을 극복하고자 단체 대표자격을 맡은 윤현수 메르스평택시민비상대책협의회 집행위원장을 만나 이야기 나눠봤다.

- 메르스평택시민비상대책협의회?
평택지역 21개 시민사회단체들은 평택지역에 메르스 확산과 창궐로 평택시민의 건강권이 침해되고 시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에 이르렀음을 인식하고 시급히 범시민적인 시민의 건강한 삶 보장, 전염병 퇴치·예방을 위해 6월 3일 메르스평택시민비상대책협의회를 결성했다.

- 단체 결성 취지?
신종전염병 메르스의 조속한 퇴치와 확산방지를 목적으로 한다. 현재 메르스 확산과 피해상황이 심각한 수준이다. 메르스 최초 발원과 확산의 진원지인 평택지역 전염병 퇴치·예방에 관련된 시 집행부의 대처가 너무 안일한 수준이다.
평택시의 메르스 극복 노력은 보건소와 질병관리 당국에 맡기고 시장은 경제논리에 매몰돼 의지가 없어 보인다. 현 시점의 평택시 행정에서 신종 전염병으로 위협받고 있는 시민의 생명을 살리는 일보다 더 시급한 업무가 무엇인지 심각성을 깨닫지 못한 것 같다. 또한 정부의 질병관리 당국 파견자들도 자신들이 어떠한 목표로 무엇을 하는지 시민단체의 면담과 홍보요청에도 그저 무시·회피로 일관하고 있다.

- 메르스 퇴치·확산방지 대책?
우리 시민단체가 볼 때 치료약과 예방 백신이 개발되지 않은 신종전염병을 극복하려면 민·관이 함께 힘을 모아 나가야 할 것이다. 평택시는 기존 읍면동 단위로 이어진 인프라를 충분히 활용하며 시민사회단체와도 협력해야 할 것이다. 정부와 지자체 보건당국이 시민에게 정확한 정보를 공유하고 이에 따른 시민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협조가 이뤄질 수 있도록 시민단체로서 할 수 있는 일과 해야 할 일을 찾아서 함께 하고자 한다.
현재 메르스 확산방지를 위해 중요한 것이 확진 전 의심환자에 대한 관리다. 발열과 기침 등 증상이 발현된 환자가 대중교통이나 자차를 이용해 병원으로 이동한다면 또다시 전염경로 확대로 이어진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의심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콜센터에 신고하고 콜센터는 지정병원에 연락해 자택에 머물고 있는 의심환자를 이송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러한 시스템이라면 의심환자를 이송하는 차량인력은 물론 병원에서도 만반의 준비를 갖춘 채 환자를 맞을 수 있어 병원 내 면역력이 약한 제2, 제3의 감염자를 예방할 수 있다.

- 계획하는 사업?
메르스 확산방지를 위한 시민행동요령을 웹자보 형태로 제정 보급할 계획이다. 또한 1인 시위나 대중 집회 등으로 메르스의 심각성과 극복방안을 홍보할 예정이다.
지역에서는 메르스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행사 자제와 취소를 권고하고 시내버스, 대중교통 운행요원들의 건강을 위한 최소한의 필요한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요구할 계획이다.

- 시민들에게 한마디
보건당국의 잘못된 초기 대응으로 평택시민들은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됐다. 유치원·학교 휴업에 따른 맞벌이 부모의 자녀대책과 자가격리자에 대한 생필품·방역물품 지원, 평택시민의 세금감면 혜택 등을 정부에 요구해 제대로 된 피해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