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회관 발전을 좌지우지하는 것은
평택시장의 의지다.
문화예술을 공공재로 생각하면
발상의 전환이 가능하다.
우리 시장 취임 일성이 ‘소통’이었는데
시민 뜻에 반하는 일방적 결정이 아니라
민간전문가 관리를 허락하는 것까지 포함해
올바른 결정이 무엇인지
폭넓은 의견에 귀 기울였으면 한다

 

   
▲  이수연 전 부이사장
한국사진작가협회

우리나라에 문화예술회관이 등장한 것은 5공화국 당시이던 1980년대 중반이다. 경제개발계획을 세우듯 지방의 열악한 문화 인프라 사정을 감안해 ‘단기간 내 10개 종합문예회관 건립계획’을 세웠고 1988년 제주·부산·김제 등에 처음 개관한 이후 매년 7∼8곳씩 개관하는 정책에서 비롯됐다. 기억이 틀리지 않는다면 공영방송 광고창구를 일원화해 거기서 발생하는 수익으로 건립기금을 전액 지원했다. 그 일환으로 1990년 말에 북부(송탄)문예회관을 건립했고 남부(평택)와 서부(안중) 문예회관을 개관했다. ‘1지자체당 1문예회관’이 평택에만 3개소인 것은 3개 시·군 통폐합의 결과다.

뜬금없이 관내 문예회관 관리를 평택도시공사에 넘긴다는 소문이 떠돈다. 오래 전에 공공시설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다며 전국적으로 시설관리공단을 설립하여 운동장·문예회관·체육관·공영주차장 등등을 관리하는 것이 붐을 이룬 적이 있었다. 평택도 예외는 아니었지만 시의회는 시설관리공단 자체를 부결시켰다. 퇴직 공무원의 ‘밥그릇 챙기기’ 등의 이유 때문이다. 그러다가 성격이 다르게 탄생한 평택도시공사로 지난해에 주차장 관리를 넘겼는데 내년에는 문예회관 관리를 그쪽으로 이관한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관대상에 꼭 포함되던 종합운동장 등의 체육시설은 그를 사용하거나 관련 있는 시민단체들의 강력한 반발로 이번에 빠졌다는데, 이야기에 불과하지만 그 개연성은 충분하다.

전국적으로 시설 관리 이관 방식은 애초의 의도와 달리 대부분 실패했다. 문예회관이 연주회·무용·연극 등의 공연과 전시·학술행사 등 복합문화공간인 것과 같이 대부분 그 성격이 너무 분명하고 특별했지만 전문성을 배제한 채 단순관리 대상으로만 여겼기 때문이다.

지역에 있는 세 곳의 문예회관은 회관마다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해도 대관운영이 대부분이다. 봄·가을에는 민방위훈련, 겨울철에는 어린이집 발표회 그리고 가끔 정치인들의 의정보고회, 어쩌다 가끔은 기업체 등에서 사용한다. 그나마 전시장은 대부분 개관 휴업이다.

건립 당시이던 이십 수년전과 비교할 때 아파트단지로 빙 둘러싸여 아주 많은 잠재 고객이 생

겼는데도 문예회관들은 외딴 섬처럼 주민들로부터 고립된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민들과 밀착된 그 엄청난 시설의 활용방안에 대해서 누구도 고민하지 않는다. 특단의 대책이 절실하다는 역설이 성립된다. 하지만 ‘도시공사 관할’은 방법이 아니다.

한국소리터나 두 곳의 국제교류센터 그리고 청소년수련원과 문화센터 등을 예로 들어보자. 이들 관리는 처음부터 외부전문기관이나 민간 혹은 대학에 그 관리를 맡기거나 전문경영인을 뽑았다. 지극히 정상적인 과정을 거친 것이다. 하지만 순환보직에 의한 공무원 관리인 문예회관과 달리 ‘평가’의 대상이 되었다. 우리나라의 각종 공사(公社)에서 보듯 그 격이 한 단계 아래로 이관되면 필연적으로 수익구조나 관객 동원 혹은 운영실적 등의 경제논리로 따지는 평가대상이 되기 때문이다. 그 결과가 한국소리터처럼 여론의 뭇매를 버티지 못하고 위탁단체가 바뀌거나 국제교류센터처럼 운영을 포기하는 사례 혹은 기관장이 연임하지 못한 채 물러나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문예시설은 누가 맡든 그 특성상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 효율성을 따진다면 합  목적성에 기반 하는 더 높은 수준의 운영 혹은 기획력을 따져야 한다. 과연 평택도시공사가 이 논리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까.

무엇보다 문예회관의 발전을 좌지우지하는 것은 평택시장의 의지다. 문화예술을 공공재로 생각하면 발상의 전환이 가능하다. 우리 시장의 취임 일성一聲이 ‘소통’이었는데 시민들의 뜻에 반하는 일방적 결정이 아니라 민간전문가 관리를 ‘허許’하는 것까지 포함해 올바른 결정이 무엇인지 폭넓은 의견에 귀 기울였으면 한다. 그게 바로 소통이자 문화인 것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