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수방류수 검사항목에 자일렌, 톨루엔 등 5개 오염물질 추가
최근 초정밀 분석기 구입. 검사 실시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올해 폐수방류수 검사 항목을 기존 48개에서 53개로 확대했다.

11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연구원은 올해 자일렌, 톨루엔, 나프탈렌, 폼알데하이드, 에피클로로하이드린 등 5개 항목에 대한 검사를 추가하기로 하고 최근 10억분의 1까지 분석 가능한 초정밀 가스크로마토그래피질량분석기를 구입해 검사에 들어갔다.

이들 5개 항목 중 나프탈렌, 폼알데하이드, 에피클로로하이드린은 미국 환경보호청에서 발암유해성 물질로 분류한 특정수질유해물질이며, 자일렌, 톨루엔은 일반 수질오염물질이다.

연구원은 신규항목에 대한 검사가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해당시군 담당자에게 사업장 지도 단속시 이들 5개 물질에 대한 사용 및 공정 등을 반드시 확인하도록 권고했다.

또, 이들 5개 물질의 배출 가능성이 있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검사를 의뢰하도록 하는 한편, 검사 결과 기준치가 초과된 사업장에 대해서는 과태료부과와 개선 명령 등 행정조치에 대한 안내를 실시하기로 했다.

김구환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장은 “검사항목의 증가로 도내 하천 수질이 더욱 좋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국내?외 기관과의 상호 기술교류를 통해 분석능력을 배양해 해마다 증가하는 신규물질에 대한 분석능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