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5일 수원시기후변화체험교육관에서 창립포럼 행사 개최
환경문제 현안에 대한 해결방안 마련 및 정책대안 생산 등 활동 개시

경기지역 환경현안을 논의하고, 새로운 환경정책 발굴과 확산을 위해 구성된 경기환경포럼이 15일 오전 10시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에서 창립 포럼행사를 갖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경기환경포럼은 환경문제해결을 위한 환경단체, 학계, 행정 등 각 분야 대표로 구성된 환경거버넌스로 지난해 9월 남양주 다산기념관에서 발대식을 가졌었다.

이기우 경기도 사회통합부지사를 비롯해 김유임, 천동현 경기도의회 부의장, 태범석 경기도그린캠퍼스협의회 회장(국립 한경대학교 총장), 강관석 경기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신부), 송숙 경기환경교육네트워크 공동대표 등 6인이 공동대표를 맡고 있으며 ▲환경교육, ▲자연생태, ▲녹색소비, ▲생활환경, ▲기후/에너지, ▲물 등 6개 분과로 구성돼 있다. 사무국은 푸른경기21실천협의회에서 맡고 있다

이날 포럼은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 등 4명의 공동대표와 윤화섭 경기도의회 의장, 분과위원, 관계공무원, 일반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경기환경포럼 경과보고, 분과위원장 위촉장 수여, 비전선포순으로 진행된 이날 포럼은 기후행동연구소 안병옥 소장의 ‘COP21(Conference of the Parties. 제21차 기후변화 협약 당사국 총회)합의에 따른 신기후 체제의 이해와 지방정부, 거버넌스의 역할모색’을 주제로 한 발제 강의로 마무리 됐다.

경기환경포럼은 이날 ▲환경교육을 활성화 하는 경기도, ▲다양한 생물과 사람이 함께 하는 경기도, ▲지속가능한 녹색소비, 녹색생산을 실천하는 경기도, ▲맑은 공기와 쾌적한 삶이 있는 경기도, ▲에너지 자립선도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경기도, ▲깨끗한 물이 넘치는 생명의 땅 경기도 등을 담은 비전도 발표했다.

경기환경포럼은 앞으로 월 1회 정기적으로 포럼을 갖고 경기도의 환경문제 현안에 대한 논의와 해법 제시 등의 활동을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