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사 통해 “예결위 상임위化 등 의회 기능 강화 동의, 협력할 것”
의원 역량 강화, 교섭단체 정책 정책능력 강화,
대 집행부 견제 기능 강화 등 강조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의회의 의정기능 강화를 위해 집행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남 지사는 20일 오후 2시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기도의회 의정 기능 강화방안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경기도는 예결위 상임위화를 포함한 의회 기능 강화에 동의하고 있고, (뒷받침 할)준비가 되어 있다.”며 “오늘 토론회를 통해 (도의회가) 의지를 모아준다면 의회 기능 강화를 위해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남 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국회의 쪽지예산과 수박 겉핥기식 예산심의를 지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예결위 상임위화 등 의정 기능 강화를 통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남 지사는 “국회가 아직 예결위 상임위화는 도입하고 있지 않지만 입법조사처, 예산정책처 같은 국회의원 역량 강화 기능이 이미 있고 교섭단체에도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며 상대적으로 취약한 지방의회의 기능 강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남 지사는 이어 “의회 의정 기능 강화를 위해 의원 개인의 역량 강화, 교섭단체의 정책능력 강화, 집행부에 대한 견제 기능 강화 등 세 가지 차원의 강화가 필요하다.”며 집행부 차원에서 적극 협력하겠다는 뜻을 재차 강조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입법조사 및 예산정책 기능 확충 방안, 교섭단체 내 정책위원회 설치, 예결위원회 상임위화 등 도의회 의정기능 강화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는 김현삼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을 좌장으로, 오완석·김영환 의원(이상 더민주), 지미연·최호 의원(이상 새누리)과 황성태 도 기획조정실장, 국회 예산정책처 박홍엽 과장, 국회의정연수원 윤진훈 교수, 경기연구원 조성호 박사가 토론자로 참여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