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가뭄 대책 추진사항 점검 나서

 
평택시가 가뭄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가 속출함에 따라 지난 22일 이완희 부시장 주재로 가뭄대책 추진사항 보고회를 개최했다.
평택시에 따르면 2008년부터 2011년까지 5월과 6월의 강우현황을 살펴보면 예년 평균이 171.9mm인데 반해 2012년에는 고작 16.1mm에 불과했다.
평택시의 경우 수리시설 여건이 좋아 벼 모내기가 완료되는 등 가뭄 피해가 거의 없으며 과수나 시설채소 역시도 관정 및 점적관수 설치로 피해가 미미하다. 그러나 콩이나 고추, 감자, 참깨 등 노지 밭작물의 경우에는 강수부족으로 일부 생육저하 및 수확량 감소가 예상된다.
특히 관정 및 수리시설이 없는 곳에 식재된 고추, 옥수수, 고구마 등이 가뭄으로 일부 고사되고 있으며 인력 및 장비 부족으로 용수 공급을 포기하는 사태가 속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평택시는 가뭄피해 극복을 위해 우선적으로 특별 재난관리기금 1억 원을 투입해 장비임차와 저수지, 용수로 준설, 송수호스 6000m를 구입해 각 읍·면·동에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가뭄이 지속될 경우 피해가 우려되는 밭작물에 대해서는 관정 2244공을 최대한 가동하고 읍면동에 보유된 한해 대책 장비인 양수 장비 142대를 대여키로 했다고 밝혔다.
또 가뭄피해 우려에 지역인 현덕면 권관리에는 4억3000만 원을 투자해 양수장을 조기 준공하는 등 가뭄극복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이완희 평택시 부시장은 “유관기관인 소방서, 군부대 등과 유기적 협조체계를 구축해 장비와 인력을 지원받아 장마가 오기 전까지 가뭄대책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