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청정도시 표명 소사벌지구, ‘대용량 변전소 건설’
마을 관통 송전탑까지, 관련기관 책임 떠넘기기 급급

 
올 8월부터 입주가 시작되는 소사벌택지지구에 15만 4000㎸ 특고압 변전소가 지상에 건설되고 있고 이곳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송전탑이 마을을 관통해 지나가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인근 죽백동 청룡동 주민들과 마찰을 빚고 있다.
‘송전탑반대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에 따르면 “지금 변전소가 건설된 자리는 당초 지상에 열병합발전소가 자리 잡고 지상은 직원 근무시설을 짓는 것으로 계획됐으나 경제난을 이유로 주민과 상의 없이 슬그머니 계획을 변경해 지상에 어마어마한 크기의 무인변전소가 들어서게 됐다”며 “천혜의 경관을 자랑하는 생태청정도시를 만든다면서 마을 토지를 수용할 때는 언제고 이제 와서 웬 변전소냐”고 울분을 토했다.
소사벌택지지구는 지구지정 당시 국내 최초로 신재생에너지시스템 주거단지로 자족이 가능한 기능형 생활도시 조성과 쾌적한 생태청정도시를 만든다는 계획을 대대적으로 홍보해 이번 송전탑과 변전소 건설은 그 취지에 맞지 않을뿐더러 기존 송전탑도 지중화 하는 추세에 새롭게 송전탑을 설치 한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이 지역주민들의 얘기다.
한전 경인건설단 수원건설소 관계자는 이러한 주민들의 민원에 대해 “도로 건설이 늦어짐에 따라 현 상황에서는 일단 임시선로를 놓아 소사벌택지지구에 전기를 공급해야 할 상황”이라며 “나중에 도로가 개설되면 반드시 지중화를 하겠다는 것이 한전의 생각으로 이를 확약하기 위해 공증까지 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주민들이 제시한 선로 우회도 검토했으나 그 또한 해당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실행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그러나 주민들은 “한전의 주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자신들만의 논리며, 속내를 들여다보면 결국 돈 문제라 생각한다. 막상 공증 서류를 가져오라고 하면 묵묵부답이었다”며 “공공시설임을 내세우면서도 단순히 돈 문제 때문에 시민의 재산권과 건강권을 침해하는 송전탑 건설을 주민과 협의 없이 밀어붙이는 행위는 마땅히 중단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비상대책위 이우철 위원은 “소사벌택지지구 경계선을 지나가는 기존 국도 1호 우회도로 건설계획이 설계까지 마치고서도 정작 착공하지 못한 채 10년이 흘렀다. 800여m의 도로만 건설되면 지중화 할 수 있다는 것이 한전 측 대답이며 공사를 맡은 LH 측에서도 평택시의 허가만 나면 즉시 계획을 실행에 옮기겠다고 말했다. 도로가 건설되면 이미 신축한 변전소는 어쩔 수 없어도 선로 지중화는 가능할 텐데 평택시가 왜 허가를 안내주는지 궁금하다”고 답답함을 호소했다.
평택시 관계자는 주민들의 이러한 반발과 관련 “변전소 건설과 송전탑 문제로 고통을 겪는 주민들의 입장은 충분히 이해한다”며 “LH에서 도로 허가를 핑계로 공사를 못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고 오히려 평택시는 LH에 빨리 도로를 개설하라고 촉구하는 입장”이라고 답했다. 또한 “송전탑 지중화나 우회 건설에 대해서 주민들에게 최대한 피해가 가지 않는 방향으로 관계기관과 협의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평택에는 소사벌택지지구뿐만 아니라 브레인시티가 예정돼 있는 도일동 일대, 진위면 고현리와 동천2리 마을 7곳 등에서 송전탑 건설과 관련해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며 팽성읍 노양리 평택호 인근에서도 기존 송전탑을 철거하고 지중화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