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는
영어와 외국문화를 접할 수 있고
글로벌 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좋은 인프라와 환경을 갖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시민의 국제화·교류협력을 위한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의
역할은 매우 크고 중요하다

 

▲ 이희춘 센터장
송탄국제교류센터

주한미군이 이전하게 되면 이들이 우리 지역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더불어 우리시가 국제도시로 성장하기 위해 시민들의 국제적 마인드 함양과 역량을 확보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에 따라 평택시국제교류재단에서는 주한미군 이전에 따른 군사·안보 도시의 이미지와 부합하는 주한미군 가족과 우호친선이라는 다른 지역과 차별적인 사업을 담당하고 있으며 주한미군 이전에 대비하고 시민의 국제이해 증진과 문화교류 등을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해 잘 이해하지 못했을 때는 여러 가지 오해가 생길 가능성이 많다.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은 주한미군들이 다양한 문화교류를 통해 우리시에 대한 이해와 좋은 이미지를 갖도록 함으로써 우리 지역사회에 잘 적응하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우선 주한미군 가족을 위해 한국어 교실 운영과 부대 내·외에서 전통문화체험을 제공하고 웃다리문화촌, 평택호 등 우리지역의 명소를 중심으로 서울·경기지역의 문화 안보투어 등을 제공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굿네이버 프로그램과 아트캠프의 마토축제, 그리고 주한미군 전입장병을 대상으로 한 헤드스타트 프로그램 등은 다른 주한미군 주둔 지역에 비해 더욱 다양하고 체계적인 주한미군 적응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우리 시민의 국제적 마인드 함양을 위하여 영어동아리 모임, 영어 말하기 대회, 영어교육센터 운영 등으로 시민들의 영어 역량을 향상시키고 세계요리교실, 홈스테이, 세계적인 문화예술 공연 전시 등을 유치하여 세계문화에 대한 감수성을 한층 높이고 있다.

차세대 글로벌 리더인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해 진행하는 한·미 어린이서머스쿨, 한·미 청소년영어캠프는 우리지역의 주한미군을 활용한 저비용 고효율의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우리 지역에 주한미군이 주둔함으로써 다른 도시에 비해 외국인을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을 활용해 학생들이 외국 어학연수를 다녀오지 않아도 외국인과 자연스런 만남과 생활을 통해 언어를 향상시키고 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렇듯 우리시는 영어와 외국문화를 접할 수 있는 좋은 인프라를 갖고 있고 글로벌 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주한미군 가족과 우호친선을 증진하고 시민의 국제화, 상호 교류협력을 위한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의 역할은 매우 크고 중요하다. 그동안 주한미군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주한미군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나 인터뷰 등을 통해 그들이 필요로 하는 요구조사를 한 자료가 있다. 하지만 시민들에 대해서는 국제화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실태나 요구조사를 한 자료를 아직 찾지 못했다. 주한미군 가족뿐만 아니라 시민을 대상으로 요구조사도 할 필요가 있고 그래야만 시민에게 더 다가가지 않을까 생각한다.

또한 지역의 대학·민간단체·유관기관, 전국의 국제교류재단 등과도 네트워크 구축에 힘써야 할 것이다. 더불어 해외의 미군 주둔 도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과 지역 주민들과 상생을 위한 프로그램도 직접 보고 배우고 경험해 우리지역에 더욱 적합한 문화교류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