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관광공사가 주관하는 ‘제1차 2016 DMZ 청소년 탐험대’행사가 오는 23일부터 24일까지 경기북부 DMZ 일원에서 개최된다.

‘젊음, 평화와 通하다’를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2016 DMZ 청소년 탐험대’는 청소년들에게 직접 분단과 평화, 화해와 생명의 땅인 DMZ 평화누리길 일원을 걸어보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협동정신과 함께 DMZ의 가치를 전달하고자 마련한 프로그램으로 탐험대원(중고생) 및 대학생 지도자 200여명이 참여한다.

탐험대원들은 1박 2일 동안 도보와 자전거 등을 이용한 평화누리길 트레킹은 물론, 환경정화 등의 봉사활동 등을 할 수 있다.

우선, 행사 1일차에는 출정식을 시작으로 ▲연천 평화누리길 11코스 자전거 투어(군남댐~임진물새롬랜드 11.5km 코스), ▲연천 평화누리길 11코스 트레킹 및 환경정화활동(임진물~어가정삼거리 4.7km 코스), ▲MIRACLE LAND DMZ 다큐멘터리 감상, ▲단결 레크리에이션(퀴즈쇼, 장기자랑)등이 진행된다. 또, 태양의 후예 촬영지이자 민통선 내 유일한 숙박시설인 ‘캠프 그리브스’에서 하룻밤을 보낼 수 있는 특별한 기회도 제공된다.

2일차에는 ▲파주 평화누리길 8코스 트레킹 및 환경정화활동(율곡습지공원~장산전망대헬기장 5km 코스), ▲타임캡슐 작성하기 등을 체험하고, ▲해단식을 끝으로 프로그램을 마무리한다.

참가자에게는 티셔츠, 팔토시, 수건, 모자 등 지급품과 수료메달을 제공하며, 학생 참가자의 경우 자원봉사활동 8시간, 지도자로 참여하는 대학생에게는 자원봉사활동 16시간을 인정받을 수 있다. 이밖에도 우수 참가자 및 우수지도자에게는 표창장이 수여된다.

박정란 경기도 균형발전기획실장은 “평화누리길 걷기 체험, 자전거 투어 등 DMZ 일원에서 진행되는 이번 청소년 탐험대 체험을 통해 우리나라 미래를 짊어지고 갈 청소년들이 힘들고 어려운 역경을 이겨나갈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다음 ‘제2차 2016 DMZ 청소년 탐험대’ 행사는 200여명의 탐험대원 및 대학생 지도자가 참여한 가운데 8월 11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DMZ 공식 홈페이지(http://dmz.gg.go.kr)를 참고.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