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미래를 이끌어갈 경기도와 전라남도 청소년들이 의미 있는 교류 활동을 시작한다.

경기도는 7월 25일부터 29일까지 4박5일 간 양 지역 청소년 각 40명씩 총 80명이 경기도와 전라남도를 오가며 교류활동을 벌인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청소년 교류는 올해 5월 9일 양 도가 체결한 ‘경기도-전라남도 상생협력 협약’에 따른 9개 사업 가운데 첫 번째로 추진돼 의미를 더했다.

교류단은 청소년 정책참여 활동을 하고 있는 청소년 참여위원회/특별회의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교류 기간 동안 양 지역을 교차 방문해 다양한 정책 현장을 둘러보고, 청소년 안전, 인권분야에 관한 토론활동 등을 통해 정책을 발굴할 예정이다.

교류는 25일 경기도 청소년 40명이 전라남도를 방문하면서 시작된다. 전라남도 방문기간인 25일~27일 간 담양 죽녹원, 장흥 편백숲우드랜드를 둘러보며 힐링체험을 하며, 팀별 정책 토론도 진행한다.

27일~29일은 전라남도 청소년들이 경기도를 찾아 교류 활동을 이어간다.

이 기간에는 경기지역 산학연관 지식산업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설립된 경기테크노파크에서 3D 프린터 체험을 하고, 세월호 참사 피해자의 트라우마 치유를 위해 설립된 안산온마음센터와 아동/청소년의 올바른 성가치관 형성과 성인권 교육을 위해 설립된 경기도청소년성문화센터를 방문해 청소년 안전, 인권과 관련된 교육을 받을 예정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교류는 양 도 청소년을 대표하여 정책 참여활동을 하는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뜻깊은 자리이다. 청소년 주도의 안전/인권분야 정책발굴로 청소년들의 안전과 인권에 대한 의식이 향상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민선 6기 광역 연정 일환으로 강원도, 제주도에 이어 전라남도와 상생협력을 맺었다.

양 도는 협약에 따라 ▲지역상생 나눔 태양광 발전소 건립 ▲따복기숙사에 전남 원전 인근지역 대학생 입주 공동 협력 ▲중소기업 수출지원을 위한 해외통상사무소 등 공동 활용 ▲신재생에너지사업 활성화 공동지원 플랫폼 구축 ▲양 도 바이오중소기업 우수제품 개발지원 공동 협력 ▲청소년 교류(안전·힐링) 활성화 공동협력 ▲경기도 학교급식에 전라남도 친환경농산물 공급 확대 ▲글로벌 경쟁력 화훼품종 개발·해외마케팅 공동 협력 ▲도자문화·산업 활성화 공동협력 등 9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