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북주민 80여명, 경기도청·경기도시공사 앞 집회
반대대책委, 6개월 연장 매매계약 즉시 철회 요구


 

 

 

폐기물처리장설치반대대책위원회와 청북읍 주민 80여명이 8월 12일 ‘청북면 어연한산산업단지 내 폐기물처리장 설치 무산’을 요구하며 경기도청과 경기도시공사에서 집회를 가졌다.

이번 집회는 경기도시공사가 어연한산산업단지 주차장으로 사용해온 율북리 1036번지 용지를 폐기물 처리업자인 A에너지와 부지 매매계약을 체결한 것이 갈등의 도화선이 됐다.

경기도시공사는 매매계약 체결 시 3개월 내 민원해결 이행이 어려울 경우 계약을 해지한다는 특약을 명시했는데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소각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주민들의 극렬한 반대에 부딪쳐 올해 3월 4일 특약 기간 만료 때까지 민원해결이 되지 않자 9월 4일까지 계약기간을 6개월 연장하며 주민들과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  

이날 대책위와 주민들은 먼저 경기도청 정문 앞 녹지에서 주민들의 고통을 대변하는 상여까지 들고 나와 격렬한 집회를 진행했고, 남경필 도지사와의 대화를 요구하며 상여와 함께 경기도청 진입을 시도하다 현장에 투입된 경찰과 거친 몸싸움을 갖기도 했다.

주민들과의 대화를 위해 집회현장을 찾은 박신환 경기도 경제실장은 “9월 3일까지 민원해결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9월 4일부로 계약을 해지하라는 주민들의 의견을 경기도시공사 측에 전달하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염동식 경기도의회 부의장과 정영아 평택시의회 의원도 “주민 건강과 환경을 해칠 수 있는 폐기물 소각장 입주가 철회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폐기물처리장설치반대대책위원회와 주민들은 경기도청 집회 후 경기도시공사로 자리를 옮겨 집회를 이어갔으며, 도시공사 측에 “폐기물업체와 맺은 매매계약을 즉시 철회하고 주민 생존권을 위협하는 폐기물처리장 설치를 무산하라”고 요구했다.

김종열 폐기물처리장설치반대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은 “평택지역 산업체에서 나오는 폐기물들을 처리하고도 남는 시설이 포승국가산업단지에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불필요한 시설을 법 때문에 설치하려는 것은 커다란 모순”이라며 “주민들에게 건강과 생명을 담보로 한 희생을 계속해서 강요한다면 우리 청북읍 주민 모두 분연히 일어나 죽음으로 폐소각장 설치를 막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