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상 미니블록, 큰 관심 감사해”
 

SNS 화제, 1억 3000여만 원 후원기금 달성
올해 3월 평택소녀상 건립, 역사의 현장되길


 

 

지난 해 말 ‘내 손으로 만드는 소녀상 미니블록’ 크라우드펀딩이 각종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의 큰 관심과 화제 속에 1억 3000여만 원의 후원기금을 달성하며 마무리됐다. ‘자기 손으로 소녀상을 직접 만들어 세운다’라는 창의적인 발상은 지역 내 소녀상 건립에 힘을 보태고자 한 ‘평택청년회’ 회원들의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 이번 설날 전까지 후원자들에게 소녀상 미니블록을 배송하기 위해 바쁜 일정을 보내고 있는 김현래 평택청년회장에게 숨은 뒷이야기를 들었다.

- 소녀상 미니블록?
지난해 평택평화의소녀상건립추진위원회가 조직된 후 평택청년회도 기금마련을 위해 평택역 앞 서명운동, 버스킹 공연 등의 활동을 펼쳤다. 그러다 청년들만이 할 수 있는 특별한 일을 기획해보자는 뜻에서 평택청년회와 평택청년회 소속 동아리 ‘평택평화나비’ 임원들이 뭉치게 됐다. 사무실에 모여 이런 저런 발상들을 공유했는데 우연히 책상위에 놓인 미니블록을 본 회원 한 명이 ‘소녀상 미니블록’ 아이디어를 냈다. 그 길로 시중에 판매되는 미니블록 제품 중 흰색·검은색·갈색이 들어간 제품을 구입해 얼기설기 소녀상을 만들어봤다. 충분히 가능하다는 확신을 얻은 후에는 미니블록 부품을 제작하는 공장을 통해 필요한 부품을 채워 완성했고 조립과정을 하나하나 기록하며 ‘조립설명서’도 만들었다. 2달여 동안 공을 들인 소녀상 미니블록은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지난해 8월 첫 선을 보였다.

- 크라우드펀딩?
크라우드펀딩은 소셜미디어나 인터넷 등의 매체를 활용해 자금을 모으는 투자 방식으로 투자형, 대출형, 후원·기부형 펀딩이 있는데 소녀상 미니블록은 후원·기부형 펀딩으로 진행됐다.
소녀상 미니블록은 지난 해 8월 ‘텀블벅’ 소셜펀딩 사이트를 통해 900여 개를 판매하는 성과로 마무리 될 예정이었는데 가능성을 엿본 포털사이트 다음 ‘스토리펀딩’의 제안으로 2차 펀딩을 진행하게 됐다. 평택청년회는 후원목표액을 500만원으로 정했는데 스토리펀딩 측은 소녀상 미니블록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후원금 1억 원을 가뿐히 넘길 것이라 격려했다. 결과적으로 소녀상 미니블록은 2709% 목표율 달성, 5259건 후원참여, 1억 3529만 500원 모금 등의 성과를 거뒀다.
현재는 노숙인·어르신을 고용해 물류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 ‘두손컴퍼니’와 미니블록 부품 생산 공장 사장님 등 많은 분들의 도움 속에 배송작업 만을 남겨두고 있다.

- 후원금 사용?
소녀상 미니블록 후원금은 당초 목표였던 평택평화콘서트 비용과 평택평화의소녀상 건립기금으로 전달됐다. 잔여 기금은 1차 펀딩처럼 한국정신대문제대책위원회에 전달하거나 ‘나눔의집’을 방문해 할머니들에게 직접 전달하는 방안 등을 고민하고 있다. 또한 소녀상 미니블록 제품은 정대협 후원물품으로 포함될 수 있도록 권한을 이임할 생각이고 부품 생산 공장에서도 정대협 측에 계속해서 물품을 납품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따라서 소녀상 미니블록은 크라우드펀딩 종료 후에도 위안부 생존 할머니들을 지원하는 후원물품으로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시민들에게 한마디
평택에도 올해 3월 평택시청소년문화센터 앞에 소녀상이 건립될 예정이다. 지역 청소년들에게는 역사교과서를 벗어난 일상에서 위안부 할머니들을 기억하는 역사교육의 현장으로, 소사벌레포츠타운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는 가슴 아픈 역사를 바로잡기 위한 다짐의 공간으로 자리 잡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