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 입장차로 ‘대립각 세워’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이 평택의 교육국제화특구지정에 대해 서로의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기 싸움을 벌이고 있다.
도와 도교육청에 따르면 도는 새누리당 원유철 국회의원 등의 건의를 받아 평택을 교육국제화특구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경기도는 평택의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해 특구지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도교육청은 김상곤 교육감의 혁신교육 철학과 맞지 않다며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구는 경기도와 도교육청이 공동으로 신청해야 지정이 가능한 것으로 만일 특구로 지정되면 국내 초·중등 교육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국제공인 교육과정을 도입할 수 있고 국제화 자율사범대학과 글로벌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 글로벌 산업인력 전문대 설립, 외국어 교육시설 강화, 국제화 촉진 전문기관 설립 등이 가능해진다.
경기도는 주한미군 이전이 예정돼 있고 황해경제자유구역과 고덕국제화계획지구 등이 들어서는 평택을 교육특구 지정의 최적지로 꼽고 있으며 평택에 주둔하는 주한미군과 가족들에게 안정적인 정주공간을 제공하고 군사도시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구지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경기도교육청은 학생의 적성과 특기, 창의력이 존중받는 교육을 하려면 타율적으로 학생들을 경쟁시켜서는 안 되며 특구지정은 이런 김상곤 교육감의 교육 정책과도 어긋난다는 입장이다. 김상곤 교육감 역시 이달 초 장호철 경기도의회 부의장을 만난 자리에서도 특구지정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밝힌 것으로 전해져 이러한 반대 의견에 무게를 더하고 있다.
한편, 평택지역의 교육특구지정에 대해서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 평택공립지회 등 평택지역의 일부 교육단체에서도 우려의 시선을 표명한 바 있다. 이들은 “특구가 지정되면 초·중학교 학생들이 조기 입시경쟁에 시달릴 것”이라며 “학교와 평택교육을 황폐화하게 만드는 원인이 될 것”이라며 반대하고 경기도교육청이 추진하는 ‘혁신교육지구지정’을 대안으로 내세우기도 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