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근로시간 유연화를 통한 행복한 일터 확산을 위해 ‘일·가정 양립 기업 컨설팅 지원’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일·가정 양립 기업 컨설팅은 전문 공인노무사가 시간선택제 일자리나 일·가정 양립제도 도입을 원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시간선택제, 유연근무제 등 근로시간 유연화 관련 정부지원제도를 안내하는 기업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도는 안내에 이어 시간선택제 직무 발굴, 인사제도 등 관련 규정정비와 지원금 신청까지 지원하고 있다.

도는 지난해 처음으로 44개 기업에 일·가정 양립 기업 컨설팅을 지원했다. 16개 기업에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창출했고 26개 기업에 시간선택제 전환형 제도를 도입했으며 14개 기업에 유연근무제를 도입하는 등 성과를 거뒀다.

올해는 근로형태 유연화, 교대근무제도 개편 등을 통해 근로시간을 단축하는 ‘장시간 근로개선 컨설팅’을 추가해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직장문화 조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이를 위해 다음 달 7일까지 컨설팅 희망 기업을 모집한다.

도는 40개 기업을 선정해 ▲시간선택제 일자리 창출·전환 ▲유연근무제 ▲실 근로시간 단축을 통한 장시간 근로개선 ▲가족친화조직문화 도입 ▲모성보호제도 등 노무규정 정비 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기업과 직원 간 충분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기업의 니즈 파악과 직원의식조사도 병행한다.

지원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하는 상시근로자 10인 이상의 중소기업으로 신청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홈페이지(http://www.gg.go.kr) 또는 이지비즈(www.egbiz.or.kr)를 참조하거나 경기도 여성정책과(031-8008-4388)로 문의하면 된다.

이연희 경기도 여성정책과장은 “법적으로 보장하고 있는 일·가정 양립제도가 기업에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해 여성의 경력단절과 기업의 인재유출을 예방하겠다”며 “앞으로도 여성의 취업지원과 더불어 고용안정지원 사업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22일 오후 2시 경제과학진흥원 1층 광교홀에서 일·가정 양립 기업 컨설팅에 관심있는 업체를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2016년 컨설팅 참여 업체의 사례발표와 고용노동부가 시행하는 일·가정 양립을 위한 지원제도 소개도 같이 진행된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