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공동주택 품질 향상을 위해 경기지역 공동주택 설계자와 시공자, 감리자, 주택관련 공무원이 함께하는 소통의 장(場)을 마련하여 10일 오후 2시 경기도인재개발원에서 ‘2017년도 공동주택 품질 향상을 위한 건설관계자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공동주택 시공자와 감리자, 건축사 등 370명과 도 품질검수위원, 경기도 및 LH 품질검수위원 20명, 경기도시공사 10명, 도를 비롯한 전국 주택관련 공무원 100명 등 총 50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워크숍에서 우수시공과 주요 지적사례, 최신 기술을 공유하고 입주자의 눈높이에 맞는 고품질 주거공간을 제공하는 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공동주택 품질향상 등을 중심으로 한 전문가 강연이 릴레이로 이어졌다.

먼저 류정 국토교통부 하자심사·분쟁조정위원회 박사는 ‘공동주택 하자 판정기준 및 하자사례 설명’을 주제로 강연했다. 류 박사는 건축물 하자와 관련해 입주자와 시공자 간 분쟁이 증가하는 추세로 ‘공동주택 하자판정 기준’을 명확히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황하진 LH 토지주택연구원 박사는 ‘공동주택 결로 발생 원인과 차단방안’에 대해, 신연철 경기도 공동주택 품질검수 위원은 ‘건설현장 품질관리 사항 및 방법’에 대해 각각 강연했다.

이 중 신 위원은 공동주택 품질관리 기법과 주요 하자, 예방대책 등 품질관리 사항과 방법을 제시했다.

아울러 공동주택 품질검수 과정에서 적발된 주요 지적사항과 우수 시공사례 등을 반영해 제작한 ‘2017 경기도 공동주택 품질검수 매뉴얼’을 배포했다. 해당 매뉴얼은 도 홈페이지에서도 열람 가능하다.

백원국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공동주택 품질검수 제도가 전국적으로 확산하고 도민과 건설관계자, 공무원이 원활한 소통을 반영한 품격 높은 공동주택을 건설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공동주택 입주민 분쟁을 사전에 예방하고 품격있는 공동주택을 건설하기 위해 2006년 전국 최초로 공동주택 품질검수 제도를 도입, 운영 중이다.

2006년부터 현재까지 1,123개 단지 73만7,952세대 점검을 통해 총 4만 3,000여 건의 지적사항에 대해 개선을 요청한 바 있다.

현재 충청북도 등 17개 자치단체가 도의 공동주택 품질검수 제도를 벤치마킹하고 도입·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