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지난 8일 몽실학교에서 꿈이룸학교 학생자치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해오름 행사’를 가졌다.

꿈이룸학교 프로젝트는 오는 11월까지 72시간에 걸쳐 총 38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해오름 행사에는 경기 북부 지역 초․중․고교 학생을 비롯한 지역 주민, 마을 길잡이 교사 등 500여 명이 참여해 성황을 이루었다.

‘해오름 행사’에서는 지난 3월 실시한 미니 프로젝트 학교 2회 운영 결과 나눔을 비롯하여 2017년 몽실학교가 진행하는 마을 프로젝트 28개와 창업 프로젝트 10개를 소개하고 발전 방안을 토의했다.

마을 프로젝트는 ‘마을을 알고, 마을을 바꾸고, 마을을 만들고’를 주제로 생태계와 환경의 중요성 인식하고 평등한 세상을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삶을 개선하는 활동으로 몽실학교 옥상에서 벌을 키우는 양봉, 몽실학교를 소인국으로 만들기, 청소년들이 영상을 제작하여 상영하는 마을 영화관 운영 등이다.

창업 프로젝트는 의정부 내 청소년 및 지역 주민이 즐길 수 있는 문화콘텐츠 개발, 학교 밖 청소년의 인식 개선을 위한 자료 개발, 업사이클링 제품 제작, 꿈이룸학교의 어제와 오늘 이야기를 담은 책 출간 등 청소년의 도전 의식을 높이기 위해 챌린지 프로그램이다.

한편, 몽실학교에서 진행하는 꿈이룸 프로젝트 활동에는 의정부교육지원청, 의정부시청, 지역 사회 내 관련 기관 등이 공동 참여하고 있다.

경기도의정부교육지원청 윤계숙 교육장은 인사말을 통해 “몽실학교는 학생들의 꿈과 희망, 열정과 도전 의식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경기도교육청이 만든 전국 최초 청소년 자치 배움 공간”이라며, “몽실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이 주도하는 미래교육이 실현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