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민정/평택여고 2
clava735@naver.com

매체와 통신의 발달로 급격한 사회 변화가 이뤄졌다. 청소년들도 하루가 다르게 다양한 문화를 접하게 되면서 그들만의 새로운 문화가 생겼으나 반면 심각한 사이버 폭력 등 청소년 범죄와 관련된 다양한 청소년 문제도 발생했다. 청소년 안전에 문제가 생기면서 이를 해결하려는 움직임이 보인다. 교육부는 체계적인 청소년 활동과 교육에 박차를 가하면서 흔히 학교 밖 교사라 일컬어지는 ‘청소년 지도사’가 각광 받고 있다. 우리를 도와주는 청소년 지도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원평청소년문화의 집의 이보라 지도사를 찾아갔다.

- 청소년 지도사는 귀에는 익숙하지만 막상 무슨 일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답하기 쉽지 않은데, 간략한 자기소개와 청소년 지도사가 하는 일에 대해 알려주세요.
= 청소년지도사는 다양한 청소년 활동들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수련시설에서 청소년 활동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을 ‘청소년지도사’라고 합니다.

- 청소년 지도사는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칠 텐데요. 혹시 청소년 지도사로 일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이나 보람을 느낀 경험이 있으신가요?
= 청소년지도사는 모든 청소년들을 위해 존재하는 직업입니다. 지난 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지도사가 무엇인지에 대한 직업특강을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수업이 끝난 후 한 학생이 ‘앞으로 선생님처럼 멋진 일을 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라고 말을 해주었을 때 가장 보람을 느꼈습니다.

- 청소년 지도사의 근무환경과 힘들었던 점에 대해 말해주세요.
= 청소년 지도사는 남성이 적고 여성이 많은 편으로 복지 분야에서는 남성 청소년지도사를 찾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가끔 혼자 일할 때는 시설 전체가 암흑처럼 느껴져서 무서움을 느낄 때가 많습니다. 4월 기준 평택시청소년문화의집 직원 수는 3명입니다. 시설이 작은 편은 아닌데 직원이 셋뿐이어서 시설관리나 안전 담당자는 겸직으로 두고 있습니다. 빨리 직원이 늘었으면 좋겠습니다.

- 청소년 지도사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요?
= 청소년지도사가 되기 위한 조건으로는 청소년지도사 국가자격증이 있어야 합니다.  2/4년제 대학 청소년지도관련 전공이수에 따라 2급과 3급의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2급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4년제 대학의 청소년지도관련 전공과목을 이수해야 하며, 청소년지도사 면접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물론 청소년지도사가 되려면 청소년을 사랑하고 그들의 인생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가짐과 열정이 기본적으로 있어야 좋습니다.

- 청소년 지도사가 되고 싶은 청소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 저는 청소년 지도사라는 직업에 큰 자부심을 느낍니다. 우리나라의 미래가 될 청소년들을 만나 그들과 소통하고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매력적인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청소년과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질수록 저도 늘 새로운 도전을 하게 되고 그들의 젊은 피를 느끼면서 저 또한 젊어지는 기분입니다. 우리 모두 청소년이었을 때, 한번쯤 ‘나를 이해해주는 사람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본 적이 있을 겁니다. 그들을 응원하고 격려하는 역할이 바로 청소년지도사라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바쁘신데도 귀한 시간 내어주신 원평청소년문화의집 이보라 지도사님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