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깨끗하고 안전한 어항기반 시설 확충을 위한 NEXT 농정 추진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NEXT 농정 추진사업의 주요개발계획은 경기도지사가 지정하는 지방어항 5개소(풍도, 탄도, 전곡, 제부, 대명항)에 총 365억원을 투자해 ▲부잔교 설치 ▲어항시설 보강 및 정비공사 등을 추진하는 것이다. 기간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다.

2014년부터 2016년까지 220억원을 투자해 탄도항 준설토 투기장을 조성, 어항 및 마리나 개발 사업시 발생하는 준설토의 적합한 처리를 가능하게 했다. 준설토 투기 후 조성되는 토지 8만1,000㎡는 어항배후부지, 수변공원 등 해양친수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2016년에 25억원을 투자해 전곡항에 부잔교를 설치했다. 이를 통해 어선접안시설이 확충되면서 어업인들의 불편이 크게 해소됐다. 2016년부터 현재까지 추진 중인 풍도항 보강공사가 금년 10월 준공되면 태풍 및 강풍 등 자연재해시 어선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금년에는 탄도항 및 대명항의 부잔교설치 및 준설을 위한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하고 있으며 탄도항은 2018년까지, 대명항은 2019년까지 각각 부잔교 설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이 공사가 완료되면 탄도항 및 대명항 어업인들의 어선정박 공간 마련 및 안전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제부항은 현재 마리나 조성사업 추진 중으로 마리나항 조성 완료 후 어항 사용 및 개발 수요를 파악해 2020년까지 공유수면매립 기본계획 수립 등 어항확장을 위한 개발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지방어항 5개소에 대한 개발과 더불어 어촌정주어항 등 소규모어항 중 지방어항 지정조건에 부합되는 어항을 발굴하여 적극적으로 개발할 것”이라며 “경기도 어항의 개발 및 어촌소득증대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