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제4회 행복마을 만들기 중앙 콘테스트 개최에 따라 오는 6월 23일까지 참가 마을 신청을 받는다고 21일 밝혔다.

'행복마을 만들기 중앙 콘테스트'는 주민 주도의 마을 만들기 성과를 공유·확산시키기 위해 지난 2014년부터 농림축산식품부 주관으로 개최하고 있다. 올해 콘테스트는 8월 30일 대전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콘테스트는 마을 분야와 시·군 분야로 나눠 실시된다. 마을 분야는 ▲체험·소득 ▲문화·복지 ▲경관·환경 ▲CAC(Clean Agriculture Campaign)’이고, 시군 분야는 ‘마을만들기(CAC 포함)’ 1개 분야로 진행된다.

콘테스트 참가를 희망하는 마을은 마을대표 또는 주민이 행복마을 콘테스트 홈페이지(http://contest.raise.go.kr)에 접속해 주소, 사진, 주요성과를 입력해 신청하면 된다.

경기도는 신청 마을 가운데 시장·군수의 추천을 받은 마을을 대상으로 서류, 현장심사를 거친 뒤 7월3일에 열리는 경기도 콘테스트에서 분야별 1위 4개 마을과 1개 시·군을 선정해 도지사 표창을 실시할 예정이다.

분야별 1위를 수상한 마을과 시·군은 농림축산식품부 현장평가를 거쳐 선발 될 경우 중앙콘테스트 본선에 경기도 대표로 출전하게 된다. 중앙 콘테스트에서 수상한 마을은 금상(대통령상) 3천만원, 은상(국무총리상) 2천만원, 동상(장관상) 1천만원, 입선(장관상) 7백만원의 시상금을 받는다.

또 수상마을은 2020년도까지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신규 신청 시 인센티브가 부여된다.

한편, 경기도는 2014년에 양평 여물리마을과 조현리마을이 각각 대통령상(금상), 대통령상(은상)을 수상한 바 있다. 2015년에는 마을 소득·체험 분야에 이천 서경들마을 등이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을 수상했고, 2016년에도 마을 소득·체험 분야에서 용인 학일마을이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