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농업기술원은 자체 개발한 장미품종 ‘바운티웨이’ 2만주를 국내 최초로 화훼 강국인 네덜란드 현지농장에 공급한다고 4일 밝혔다.

이에 따라 농기원은 본격적인 해외 종묘판매 및 거점망 확대를 위해 지난 2일에는 네덜란드 두먼오렌지사, 오는 7일에는 멕시코 올라이오렌지사와 해외보급 MOU를 각각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경기도가 개발한 장미 신품종의 현지 적응성 검토와 전시홍보, 판매마케팅, 인력과 시설·장비 공동이용, 학술·기술정보 지원 및 교류 등에 대한 상호 협력을 골자로 한다.

네덜란드에 공급하는 장미 ‘바운티웨이’는 지난해 네덜란드 국제화훼박람회(IFTF)에서 연보라색 대형장미로 유럽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금년 하반기부터 알스미어경매장에서 선을 보이며, 외국품종과 대등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신품종 장미의 해외 판매를 담당하고 있는 두먼오렌지사 장미 매니저 필립 베이즈는 “경기도 장미는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다”며 “완성도 높은 품종들이 계속 개발되고 있어 신생 장미육종회사로서 주목 받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순재 경기도 농업기술원장은 “생산성이 우수하고, 재배하기 쉽고, 판매하기 쉬운 세계인들이 좋은 하는 장미품종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