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영국 버밍엄대학교(University of Birmingham)가 경기도 장기 국외 훈련 선발 공무원이 버밍엄대 실무정책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공동 지원하기로 했다.

이재율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현지시각 5일 15시 영국 버밍엄대학교에서 팀 존스(Tim Jones) 버밍엄대학교 부총장과 이런 내용을 담은 학문적 우호·교류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버밍엄대학교는 경기도 선발 공무원에 대해 사회정책학대학원 실무정책 과정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참여 기회와 학습자료, 간행물 제공 등 학문적 교류를 공식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이재율 행정1부지사는 “기후변화협약 등 새로운 국제규범 설정으로 국내행정에도 국제적 기준과 절차 준수가 요구되고 있지만 국제화 역량을 갖춘 인재를 단기간에 양성하는 것은 쉽지 않다”면서 “국제화 역량을 갖춘 경기도 공무원을 양성할 수 있도록 버밍엄대학교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라고 말했다.

경기도는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1994년부터 도 공무원에 대한 장기국외훈련을 실시 중이다. 그동안 약 12개국에 230명이 교육을 다녀왔다. 이들은 직무과정 종료 후 국제적 역량을 발휘, 도정에 기여하고 있으며 훈련 후 제출한 결과 보고서와 도정 시책 제안서는 정책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이밖에도 경기도는 약 10개의 국외 대학교와 협약을 체결, 도 공무원의 국제역량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한편 이재율 부지사는 해외 투자유치와 대학협력 강화, 경기통상사무소 모스크바 이전 개소식 참여를 위해 4일부터 10일까지 영국과 러시아를 방문 중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