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이 거주하고 있는 ‘나눔의 집’에 물리치료 등 노인 전문 건강관리가 가능한 생활관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에 국비지원을 요청했다.

14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달 31일 ‘나눔의 집 생활관 증축 및 물리치료사 등 지원 방안’을 여성가족부에 건의했다.

김복자 경기도 여성가족국장은 “나눔의 집에 거주하고 계시는 할머니들의 평균 연령이 91.5세로 전문적이고 집중적인 건강관리가 필요하다”며 “특별한 아픔을 갖고 계신 위안부 할머니들이 나눔의 집에서 요양서비스를 받으며 여생을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건의 배경을 밝혔다.

이에 따라 도는 나눔의 집 생활관 2층을 물리치료 등의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집중치료실로 개조하고 물리치료사와 요양보호사 등 5명의 전문관리인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관련 예산은 증축비와 전문관리 인력 인건비 등 15억원이다.

경기도는 현행 위안부 피해자법에 따르면 국가가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들의 안정적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마련하고, 피해자 보호시설에 운영비용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면서 국비 지원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도는 이번 달 안으로 여성가족부를 방문해 ‘나눔의 집’ 생활관 증축의 필요성 등에 대하여 구체적 설명에 나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내에는 현재 38명의 위안부할머니들이 생존해 있으며, 경기도에는 나눔의 집(10명)과 수원(1명), 성남(1명)등에 모두 12명이 거주하고 있다.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에 위치한 사회복지법인 나눔의 집은 지난 1999년 건립되었으며, 시설장과 간호사 등 모두 10명의 직원이 근무 중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