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올해부터 지역주민들을 직접 찾아 전문가 교육, 포럼, 토크쇼 등 다양한 방법으로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제고하는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경기도는 오는 6월 15일 시흥시를 시작으로 11월 29일까지 20차례에 걸쳐 북한이탈주민 지역사회 통합 지원을 위한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인식개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사회 내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제고하고 지역리더를 중심으로 긍정적 인식을 확산하는데 목적을 뒀다.

실제로 남북하나재단의 북한이탈주민실태조사(2014년)에 따르면, 북한이탈주민들이 남한사회에서 겪는 고충으로 경제적 어려움(53.7%) 다음으로 각종 편견과 차별(39.8%)을 꼽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올해 프로그램은 6월부터 11월까지 이천, 광명, 시흥, 평택, 의정부 등 5개 시군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전문교육, 포럼, 토크쇼 등 다양한 구성으로 진행된다.

먼저 6월에는 중앙대학교 김누리 교수가 ‘북한과 북한이탈주민 바로 알고 이해하기’를 주제로 전문교육을 진행한다.

이어서 7월에는 하나센터 관계자와 북한이탈주민들로부터 북한이탈주민들의 고충을 직접 들어보고 소통하며, 지역 내 통합과 공동체를 위한 지역리더의 역할을 논의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10월에는 YMCA 생명평화센터 정지석 박사의 사회로 지역 내 기관, 단체, 주민 등 다양한 구성원들이 참여해 북한이탈주민과의 지역통합을 위한 구체적 실천과제를 모색해보는 포럼이 열린다.

끝으로 11월 프로그램은 북한이탈주민, 지역주민들이 한 자리에 모여 이야기를 나눠보고 공연을 즐기며 공감대를 형성해보는 ‘토크쇼’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박극 도 통일기반조성담당관은 “경기도는 북한이탈주민들의 최대 거주지역으로, 앞으로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우리사회의 포용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사업과 정책들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2016년 12월 기준 경기도내 북한이탈주민 수는 총 8,290명으로, 전국 27,857명 대비 29.6%로 가장 많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