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에 필요한 분야별 인재 육성
“사람이 희망이다”

 

4차 산업혁명 인재, 스토리와 공감·창조능력 중요
애향장학재단, 지역형 맞춤인재 육성방안 마련해야
삼성·LG와 연계, 지역에서의 정주 여건 마련 시급

 

평택시와 평택지역신문협의회가 주최·주관하고 평택시의회가 후원하는 제4회 평택로컬포럼이 6월 22일 평택대학교 제3국제관 e-컨버전스홀에서 ‘지역인재 어떻게 육성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이날 포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지역인재 양성과 교육 불균형 해소를 위한 소외계층 자녀 지원, 지역 문화예술인 육성을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으며 이에 대한 참석자들의 깊이 있는 논의들이 이어졌다.
기조발제에서는 전하진 前. 한글과 컴퓨터 대표이자 제19대 국회의원이 ‘4차 산업혁명이 미치는 영향과 새로운 산업혁명 시기에 적합한 인재 육성 방안’에 대해 설명하며 인재육성을 위해 평택시가 준비해야 할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또한 포럼 참석자들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한 지역 맞춤형 인재육성에 행정, 교육기관, 기관·단체 등의 지역사회가 모두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한연희 평택시 부시장은 인사말에서 “제4회 평택로컬포럼의 주제가 시의적절하다. 인재양성은 시대를 막론하고 중요한 주제라고 생각한다”며 “4차 산업혁명 시기의 인재 육성방안에 대해 좋은 철학이 담긴 의견들을 나누는 자리인 만큼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편집자 주 -


 

 


 

 

▲ 전하진 前 대표/한글과 컴퓨터

■ 기조발제
전하진 前 대표/한글과 컴퓨터

4차 산업혁명, 새로운 규칙 익혀야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직업 준비해야

4차 산업혁명에서는 전과는 다른 새로운 규칙을 익혀야 한다. 3차 산업혁명까지는 인류의 일자리를 늘려주고 삶을 풍요롭게 해줬지만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이 인류의 일자리를 대신하는 시대가 된다.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면 조선, 철강, 에너지, 금융, 교육, 전자, 자동차산업 등 거의 모든 일자리가 사라질 위험에 처할 것이다. 예전에는 기계가 인간의 노동력을 대신했고, 감각도 기계가 대신했는데 이제는 머리도 기계가 대신하는 사회로 접어들고 있다. 기계가 점차 인간들의 자리를 대신하게 된 것이다. 이미 많은 분야에서 인간을 대신하고 있는 인공지능은 시간이 흐르면서 더 빠르고 정확하게 능력치를 업데이트하고 있다. 이제는 기계와 인공지능에 내줘야 할 자리는 과감하게 포기하고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직업을 준비해야 한다. 세상은 빠르고 분명하면서도 거세게 변하고 있는데 사람들은 이 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이 사라진다는 것은 새로운 시대의 도래를 가장 확실하게 반증한다. 그동안 태양에너지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에너지 저장 문제는 연료전지 기술의 발전 덕분에 획기적으로 개선됐고 곧 실생활에 충분한 에너지를 공급해 줄 수 있는 전지가 상용화될 것이다. 가성비를 갖춘 연료전지가 세상에 나오는 날 세상은 확 변한다. 지금과 같은 집중형 에너지기반이 아닌 분산형 에너지기반이 되면 자급자족의 기틀을 갖추게 된다. 생산의 기능이 대량으로 양성한 인력을 설비 인프라에 투입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대기업에서 소규모 단위 또는 개인으로 넘어가고 있다. 3D 프린터가 대표적인 예로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을 직접 생산하는 시대가 열리고 있는 것이다. 
현재는 개인의 의지와 무관하게 주거지역, 상업지역, 녹지지역, 공업지역으로 나뉜 틀을 오가며 불편을 겪고 있지만 한 마을에서 모든 기능을 누릴 수 있도록 변화하고 있다. 지금은 좋은 스펙을 가지고 특정 집단에 소속되기를 바라지만 앞으로는 본인 스스로가 중심이 될 수 있다. 중심이 되는 사람은 자기만의 스토리, 공감대, 회복,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가 되어야 한다. 인간의 지적능력과 근력, 감각을 이용하는 일자리를 기계가 대신하는 것을 두려워말고 영적·창조적 감성을 이용한 분야에서 일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 조현수 교수/평택대학교

■ 지정토론
조현수 교수/평택대학교

기술·정보 연결 플랫폼 갖춰야 미래 주도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인재양성 있어야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선진국들은 그동안 많은 준비를 해 왔지만 우리나라는 준비 기간도 짧고, 아직 정확한 목표도 정하지 못한 상태다. 기존에는 대기업이 대량생산을 통해 비용을 감소하고 기술을 적용해 부가가치를 높였지만 4차 산업혁명기에는 생산할 수 있는 기술과 정보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을 갖춘 회사들이 주도세력이 된다. 평택이 지금처럼 산업 현장만을 고려한 인력양성을 고집한다면 미래는 없다. 지역에서 새로운 산업혁명에 적합한 인재양성을 위한 방향성을 먼저 잡아야 한다. 이를 위해 지역대학·기업·지자체·교육기관 등 동원 가능한 모든 기능들이 네트워킹해서 통합적으로 판단하고 준비해야 한다. 플랫폼을 잘 만들면 100만 도시로 키울 필요가 없다. 고등교육협의회나 지역발전연구단체, 교육청, 상업·공업고등학교 중 어디서든 플랫폼을 만들어줘야 한다. 그 플랫폼에 의해 지역대학을 비롯한 인력양성 교육기관이 지역맞춤형 인력을 양성해 공급하면 평택시의 고용시장은 안정되고 국내 지자체를 선도할 수 있을 것이다.
 
 

▲ 김혜영 위원장/평택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

■ 지정토론
김혜영 위원장/평택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

소외계층 폭넓은 지원방향 마련해야
4차 산업혁명 대비 교과과정 서둘러야

평택에 애향장학재단이 있는데 지원대상을 단순히 성적이나 생활수준에 의해서만 결정하고 있다. 소외계층 자녀들을 포함해 좀 더 폭 넓게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지역 청년들이나 인재들이 평택에 머무르지 않는 이유 중에 문화 인프라 부족이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 이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 다문화가정의 아이들과 탈북이탈주민들의 자녀들에 대해서도 지원이 필요하다. 교육현장에서 물질적인 지원도 중요하지만 상담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제대로 알고 고민을 해소 시켜주거나 정신적 자존감을 높여줄 수 있는 창구가 필요하다.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야 하는데 부모들이나 교사들이 이전의 사고방식에 사로잡혀 아이들은 이미 앞서가는데 못 쫓아가고 있는 게 아닌가 싶다.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학교 교과 과정을 서둘러 준비해야 한다. 시의회 차원에서 시 관계부서와 함께 앞서 말한 부분들을 진정성 있게 접근해서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박명호 대표/평택저널

■ 지정토론
박명호 대표/평택저널

애향장학재단 맞춤인재 육성 고려해야
애향장학금, 필요인력 육성에 투자 필요

지역에서 맞춤 인재 육성에 대한 필요성이 많이 요구되어 왔는데 평택시애향장학재단에 지역에서 필요한 맞춤인재 육성이 반영돼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재단은 ‘지역 맞춤형 인재육성’ 측면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판단된다. 맞춤형 인재 육성은 하나의 트렌드가 된지 오래다. 재단도 장학생 선발기준에 평택지역의 맞춤형 인재육성 의지가 반영돼야 한다. 평택시가 지향할 도시 성격에 맞춰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 사회적 약자를 위한 ‘자립장학금’ 몫은 그대로 둔다고 하더라도 방향도 목적도 불분명한 성적중심 일변도의 ‘애향장학금’ 일부는 분야별 필요인력 육성에 투자해야 한다. 사람이 곧 희망이다. 평택시애향장학재단은 지역에 필요한 사람을 키워내고 인재를 육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속도보다 방향이 중요하다.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적 합의를 통해 평택지역에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도출해야 한다.

▲ 서민호 대표/평택자치신문

■ 지정토론
서민호 대표/평택자치신문

지역인재육성, 평택시립대학이 대안
소극적 지원보다 IT 터전 만들어야

서울권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만 지역의 인재라고 인정해 왔는데 지역에서 생활하며 지역을 위해 일할 수 있는 학생들을 지역인재로 분류해야 한다. 앞서 토론에서 언급한 대학과 지역인재 육성의 대안이 바로 2년제 평택시립대학이다. 시립대가 만들어진다면 남들이 가는 대학이니까 그냥 가는 게 아니라 지역에서 꼭 필요한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또 교육 분야에서 시립대를 통해 교육 분권화를 이루면 평택이 지방분권시대를 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장학금 지원 등의 소극적인 지원을 넘어서 IT터전을 만들어줘야 한다. 지역에 입주한 삼성반도체와 엘지전자 등과 연계해 지역에서 공부하고 정주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평택지역 학생들이 적은 돈으로 공부하고 좋은 교육적 혜택을 받아 정주하면서 가정을 꾸리고 살아가도록 종합적인 대책이 수립되어야 한다. 공부 못하는 아이들도 희망이 있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도시, 자식을 기르면서 희망을 가질 수 있는 도시가 되길 바란다.


 

▲ 한효석 교수/인천대학교

■ 지정토론
한효석 교수/인천대학교

평택 인재육성, 문화재단 설립 필요
지역+외부작가 유치, 예술 활동 보장

평택에 삼성전자가 들어오고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미군기지가 만들어지고 있어 많은 시민들의 우려와 기대가 크다. 과연 산업단지가 평택의 미래를 키워줄 것인가? 환경적인 문제나 제조업의 쇠퇴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미래를 보장할 것이라 장담하기 어렵다. 일부 행정조직이나 단체가 문화예술분야를 이끌어 갈 수 없다. 평택도 문화재단설립이 시급하다. 문화재단을 통해 체계적으로 예산을 집행하고 각 부문에 대한 인재를 키워내야 한다. 창작센터 건립도 필요하다. 지역작가와 외부작가를 반반씩 유치해서 예술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보장해줘야 한다. 창작센터는 단순히 창작과 발표의 장을 떠나 협업과 융합교육의 장이 될 수 있다. 보다 더 활성화 되면 지역 문화예술인들의 재교육장이 된다. 세계 곳곳에서 미술의 한 분야나 음악회만으로도 수많은 관광객을 유치해 풍족하게 살아가는 도시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산업화보다는 문화예술분야 발전이 훨씬 더 지속가능하고 삶의 질도 높여준다.   

▲ 토론사회 김기수 대표/평택시민신문

■ 토론 사회
김기수 대표/평택시민신문

네 번째 포럼 주제로 어떤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다가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는 시점에 어떻게 지역인재를 육성하고, 네트워킹 할 것인지 등에 대해 논의하고자 ‘4차 산업혁명 시기 지역인재 육성방안’을 선정했다.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토론 과정에서 제안된 플랫폼 구축, 시립대학, 지역에서 정주할 수 있는 맞춤형 인재 육성방안 마련 등의 연구와 검토가 필요하다. 오늘 포럼에서 인재육성에 관한 총론과 전략적인 부분, 구체적인 부분들이 많이 제시됐는데, 이 내용들을 시와 시의회, 관련단체에서 함께 논의해 좋은 결과를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