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이
올바른 성장을 하기 위해서
청소년 우울증의
치료와 예방은 중요하다

 

   
▲ 황도현/현화고2
hdh3836@naver.com

한국의 많은 청소년들은 자살의 원인 중 하나인 우울증을 가지고 있다. 한국의 청소년들은 성인보다 우울증에 더 잘 걸린다. 학업이나 수면부족 또는 친구관계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 때문이다.

청소년기에 우울증에 걸리게 되면 불면증과 섭식장애를 겪어서 건강에 문제가 생겨 성장을 제대로 할 수 없다. 그리고 집중력이 떨어져 성적이 떨어지면서 공부에 대한 흥미도 떨어진다.

청소년 우울증의 문제점 중 하나는 청소년들이 너무 바쁘게 살아간다는 것이다. 청소년들은 주로 공부로 시간을 많이 사용하고 공부 외에도 많은 활동으로 인해 바쁘게 생활한다. 자신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방법을 못 찾았을 수도 있다. 하지만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알고 있어도 시험기간만 되더라도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시간을 가지기가 힘들어진다. 때문에 우울증이 더욱 심해진다. 그래서 주변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한다.

하지만 더 큰 문제점은 주변에서 청소년이 우울증에 걸린 것을 알지 못한다. 주변에서 단순하게 청소년기의 흔한 사춘기라고 생각하여 방치한다는 것이다. 청소년이 혼자 해결할 수도 있지만 시간이 부족할 수도 있고 아직 성장하는 단계이므로 혼자 감당하기에는 힘들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우울증에 걸렸거나 우울증에 걸릴 수 있는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청소년들에게 간단하거나 짧게라도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소개해 주거나 직접 해소시켜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원해 주어서 우울증에 걸리는 청소년들이 없도록 해야 한다. 아무리 지속적이지 않고 간단하거나 짧은 프로그램이라도 시행하지 않는 것보다는 효과가 좋을 것이다.

청소년들이 성장해서 미래의 대한민국을 책임지거나 대표해야 한다. 청소년들이 올바른 성장을 하기 위해서 청소년 우울증의 치료와 예방은 중요하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