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시티 토지주 10여명, 청와대 앞 시위
선심성 특혜사업에 주민 갈등과 고통만 커져


 

 

 

브레인시티 개발지역 일부 토지주들이 7월 17일부터 18일까지 청와대 앞에서 감사원의 신속한 감사를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신상례(56) 씨를 비롯한 토지주 10여명은 호소문을 통해 “이 사업은 사업발표 초기부터 성균관대 이전의 허구성과 특혜논란이 제기됐으며 지방행정연구원과 경기도 합동감사결과에서도 사업타당성이 결여된다는 진단을 받은 사업”이라며 “성균관대학이 설립한 브레인시티개발이 사업주체로 20만 원의 싼 가격에 학교 부지를 제공받기로 한 성균관대학과 일류대학 유치라는 성과를 내세우고 싶어 하는 정치인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지는 선심성 특혜사업”이라고 못 박았다.

또한 “시행사는 지난 2014년 시행사로서 지켜야할 이행조건을 이행하지 않아 경기도로부터 지구지정취소를 받고도 가처분신청 소송 후에 화해조정을 이끌어내고 평택시는 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도시공사에 시유재산을 몰아넣어 담보율을 높여주고 급기야 지난 5월 25일 행정자치부 기채승인심사에서 지방채 4천억 원 발행승인까지 받았다. 이전하지도 않은 성대캠퍼스를 위해 행정력을 낭비하고 평택시가 빚을 내서 사업을 하겠다고 나선 것”이라며 “지역사회는 성균관대 유치 찬성 반대로 갈기갈기 분열되고 주민갈등은 심화되고 있으며 10년 동안 주민들의 재산권은 유린당하고 주민고통만 가중시키고 있는 적폐사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토지주들은 “주민의 고통은 외면하고 오로지 정치권과 시행사의 이해관계와 이익만을 생각하는 이 사업의 추진과정을 엄중히 살펴서 더 큰 피해를 막아달라”며 “평택시의 일방적인 주주변경, 성균관대 연구단지 헐값 토지 및 건축비 2450억 원 제공 협약 등 부당한 절차와 졸속행정으로 추진하고 있는 이 사업에 대한 감사원의 즉각적인 감사 착수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브레인시티 개발지역 토지주들은 지난 7월 10일 감사원에 국민공익감사를 청구를 접수한 상태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