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고교평준화시민연대, 시장면담 외면 지적
수차례 면담 요청에도 무응답, 공개민원 접수


 

 

 

평택고교평준화시민연대가 7월 25일 시청 앞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수차례 공재광 평택시장과의 면담요청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면담이 이뤄지지 않은 점에 대해 지적하며 시장 면담을 요청하는 공개민원을 접수했다.

시민연대는 이번 공개민원에서 “고교평준화 시행을 촉구하는 평택시민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고 이미 1만여 명을 넘어서고 있다”며, “시장과의 면담을 수차례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일관된 무응답이 거듭되고 있어 공개민원을 접수한다. 8월 9일까지 평택시장 면담 일정을 수립해 달라”고 요청했다.

시민연대는 이날 앞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고교평준화는 고등학교 무시험 추첨 전형으로 지역학교간 교육격차를 줄이고 과열 고교 입시 폐해를 없애기 위한 것”이라며, “전국 고교생 70% 이상이 적용받는 보편적인 정책이며, 경기도 대부분 도시에서 시행 중이다. 평택을 비롯한 김포, 화성, 오산, 시흥도 추진 중이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평택 학생들은 교복 모양이나 색깔 때문에 차별받고 1~2점의 점수 차 때문에 근거리 학교를 두고 원거리 통학을 해야 한다. 평택은 비평준화지역이기 때문”이라며, “비평준화지역은 고교 간 성적 서열화가 심해 중학교 학생들이 고교입시 준비로 과중한 성적 부담을 갖게 되고 학부모의 사교육 부담이 증가할 뿐 아니라 고교 학생과 학부모간에 위화감이 조성되는 등 비교육적인 상황이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시민연대는 “평택시장과의 면담요청을 수차례 했음에도 불구하고 비공식 라인을 통해 아직 고교평준화는 시기상조라는 의견만 듣고 있는 실정”이라며, “지금 당장 고교평준화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준비에 들어가도 2~3년이라는 시간이 필요하다. 특목고도 폐지해 평등교육을 실현하자는 이때에 시대에 역행하는 고교비평준화정책을 바꾸지 않음은 평택시민을 대표하는 시장으로서 소임을 다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민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평택시장이 면담 요구에 즉시 응할 것 ▲평택고교평준화 실무협의체 구성에 적극 나설 것을 요구했다.

한편, 평택고교평준화시민연대는 평택교육희망네트워크, 전교조평택공립지회, 평택참여자치시민연대, 오산평택아이쿱생협, 평택평화센터 등 19개 단체와 학부모들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