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시간이 없어지고
성적관리도 비효율적이다.
강제적인 야자와 보충수업은
상황과 성향을 무시한
비교육적인 행동이
아닐 수 없다

 

 

   
▲ 최성경/태광고2
seongkyeong00@gmail.com

지난 9일 경기도의회는 김종찬 의원이 제출한 ‘경기도 학생의 정규교육 과정 외 학습선택권 보장에 관한 조례안’을 입법 예고했다고 밝혔다. 이 조례안은 학교장이 정규교육과정 외 학습에 대해 강요하거나 그 과정을 자의적으로 편성·운영하는 등 정규교육과정 외 학습선택권을 침해할 수 없도록 했다.

 아직까지도 이런 조례안이 있어야 할 만큼 ‘강제 야자’는 만연해 있다. 특히 이런 행위는 사립학교에서 더욱 심각하게 일어나고 있다. 실제 인천지역 내에서는 일부 사립학교가 강제적으로 야자와 보충수업을 실시하고 있다며 민원이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시교육청에 신고해도 별다른 조치가 취해지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관해 시교육청 교육혁신과 관계자는 “공립학교의 경우 많이 개선됐지만, 사립학교의 경우 민원이 들어와 시정을 요구하고 지도·점검을 해도 계속 반복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학생들이 이런 학습권침해에 대해 관련 교육청에 민원을 넣어도 사립학교는 제대로 시정조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학생들은 야간자율학습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 아니라 그 운영방식을 문제 삼고 있다. 말 그대로 ‘자율’학습이지만 의무·강제로 운영되는 점이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야간 자율학습을 하고 싶은 학생도, 그렇지 않은 학생도 있다. 각기 다른 상황과 학습방법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강제적으로 야자를 시키는 것이 과연 교육에 효과적일지 의문이 든다. 

강제적으로 참여하는 학생들은 그 시간에 자거나, 떠들거나, 핸드폰을 하면서 학습 분위기를 흐리고, 정말 야자를 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다. 또한 자기계발, 진로탐색 등을 가질 수 있는 자유시간이 없어지고, 스스로의 성적관리에 있어서도 비효율적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강제적인 야자와 보충수업은 각기 다른 학생들의 상황과 성향을 무시한 비교육적인 행동이 아닐 수 없다.

이제 학교 측은 스스로 자율학습을 원하는 학생들에 한해서 학생과 교사의 의견을 수렴해 학습공간을 마련하고 그에 맞는 학습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또한 다른 아이들을 위해서는 방과 후 진로,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함께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야할 필요가 있다. 야간자율학습은 학생을 위해서도, 교사를 위해서도 자율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학교장이 학생과 교사에게 야간자율학습을 강요하는 행위는 매우 비교육적이며 학생의 학습 선택권을 침해하는 중대한 문제다.

학교에서 우리는 미래를 준비하고, 민주적이고 바람직한 시민이 되기 위한 소양을 기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학교현장에서 민주성을 철저히 무시하는 ‘강제 야자’는 과연 정당한 것인가? 우리는 ‘강제 야자’라는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해야 한다. 지금의 교육환경 속에서 ‘민주적’이고 ‘바람직’한 시민이 되어야 한다고 가르치는 것은 모순이 아닐까 싶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