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일부터 대폭 개편, 아이폰 11월 10일경 가능
화면 표출속도, 상·하행 정보 개선 등 이용편의 향상

경기도가 11월 1일부터 대폭 개편된 스마트폰 경기버스정보 앱서비스를 제공한다. 업데이트는 구글·애플의 앱스토어 등을 통해 가능하다.

‘경기버스정보 앱’은 2010년부터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버스위치, 도착 예정시간, 빈자리, 혼잡정보 등 다양한 버스정보를 이용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는 대표 공공서비스이다. 실제로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로 현재까지 모두 128만 건이 다운로드 됐으며 월 평균 610만 건이 이용되는 것으로 집계됐다.

경기도는 그동안 버스정보 이용 시 불편사항과 정보오류 신고에 따른 현장점검 등을 통해 도출된 개선사항을 반영했다. 아울러 스마트폰 서비스의 이용편의를 향상시키고자 업데이트를 추진해 왔다.

이번에 주요 업데이트 된 사항은 ▲화면 표출속도 개선 ▲중복 정류소 상·하행 도착정보 모두 표출 ▲오류신고 기능 개선 ▲실시간 버스위치 화면 정보표출 개선 ▲보안 강화 등 5건이다.

먼저 출근시간대 이용자가 집중됨에 따라 느려졌던 버스정보 화면의 표출속도를 5배가량 빠르게 대폭 개선했다. 상·하행 버스가 모두 정차하는 중복정류소에 대한 안내는 이용자의 혼란이 없도록 상·하행 방면별 도착정보를 모두 표출할 수 있도록 재구성했다.

또한 빈자리, 혼잡정보, 차량번호 등 그간 혼재돼 있던 실시간 버스위치 정보표출방식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규격화했다. 아울러 실제 버스가 해당 정류소를 떠났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출발 안내위치를 조정했다.

이 밖에도 실제 버스운행과 스마트폰 도착정보에 오류가 발생하는 등 각종 오류신고를 상세히 등록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선해 이용 편의성을 업그레이드했다. 보안 취약점에 대해서는 한국정보화진흥원에 의뢰해 개선을 완료했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안드로이드폰 이용자의 경우 11월 1일부터 구글 앱스토어와 원스토어에서 별도의 조작 없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아이폰 이용자의 경우 애플 앱스토어의 검증에 7일에서 10일 정도 시간이 소요되므로 11월 10일경부터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배홍수 경기도 교통정보과장은 “앞으로도 도민에게 보다 나은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민의 입장에서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