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사운반업체 책임자 제보, 10월 22일 현장 발굴
덤프트럭 3만대 분량 팽성지역 논·밭에 불법 매립

 
주한미군기지 이전부지 인근 밭에 미군기지 조성사업 당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는 건축폐기물이 묻혀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장이 일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은 주한미군기지 토사운반업체로 공사에 참여했던 해당 업체 책임자가 제보해옴에 따라 드러났으며, 10월 22일 오전 9시 경 의혹이 제기된 팽성읍 동창리 일대 3필지 4개소에 대해 중장비를 동원해 발굴 작업을 한 결과 폐 콘크리트, 폐비닐, 임목폐기물, 폐타이어 등이 발견돼 제보자의 주장이 사실로 밝혀졌다.
하청을 맡아 사토 처리를 담당했던 새롬토건 전 공무이사 송연웅 씨는 “미군기지 확장공사 중 SK건설의 260만㎡와 대우건설의 165만㎡를 합해 모두 425만㎡에 대한 공사를 수주해 2009년 4월부터 2010년 10월 까지 덤프트럭 3만대 분량의 폐기물을 미군 확장기지 인근 수십 곳의 논과 밭 10만㎡에 매립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러한 불법 행위가 문제가 될 것 같아 여러 차례 원청업체에 의견을 개진했고 LH 에도 이러한 사실을 보고했으나 전혀 통하지 않아 더 이상 작업하는 것이 마땅치 않다고 판단 2010년 10월에 작업을 중단 한 것”이라고 당시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이에 대해 SK건설 측 관계자는 “공사를 하면서 임목폐기물은 적법하게 처리했고 불법매립을 한 적이 없다”며 송 씨의 주장에 대해 부인하고 있으며, 대우건설 관계자도 “현재 공사현장에서 발생한 임목폐기물은 외부 반출을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불법 매립은 있을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송연웅 씨는 “불법 폐기물이 묻힌 지역은 침출수와 질소가스로 땅이 황폐화돼 농사가 불가능한 상태”라며 “지난 2010년 문제가 제기된 이후에는 임목폐기물 등을 적법하게 처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그 이전에 묻힌 폐기물에 대한 처리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어 불이익을 무릅쓰고 공론화하게된 것”이라고 말해 SK건설과 대우건설 관계자의 부인에 대해 일침을 가했다.
평택평화센터 강상원 소장은 “이 같은 불법 매립은 건설업체가 처리비용을 줄이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고전적인 방법”이라고 말했다.
평택사회경제발전소 이은우 준비위원장은 “미군의 유해 폐기물로 평택시민의 생명권이 침해받고 있는 상황에서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나 정부가 종합적 대책을 세워 평택시민이 안전하게 살 권리를 보장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