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복지재단 발표, ‘2011 경기도 빈곤지도’ 통해 드러나
4년제 대졸자 가장 적어 빈곤 악순환 구조, 자살률도 높아

 
2011년 전국 평균 실업률이 3.4%, 경기도 평균 실업률이 3.1%인데 반해 평택의 실업률은 4.2%로 경기도 31개 시·군 중 광주시, 수원시, 과천시에 이어 네 번째로 높은 수치를 보여 일자리와 관련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복지재단이 가독성 있는 지도를 활용해 지역별 상대적 빈곤과 빈곤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 변수들의 분포를 보여주기 위해 제작한 ‘지도로 보는 경기도 빈곤’에 나타난 자료에 따르면 평택시는 실업률이 높고 경제활동 인구의 질과 학력 수준이 낮은 것이 빈곤을 가속화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임대주택 보급 비율과 같은 사회적 기반시설도 취약한 것으로 드러났다.
평택시의 실업률은 다른 시·군과는 다르게 여성이 4.8%로 남성의 3.8%보다 높아 여성일자리 지원프로그램에 평택시의 역량을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점도 지적됐다.
단순한 실업률을 떠나 일자리의 질적 분포도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산시는 임시·일용직 비율이 17.3%로 고용시장이 안정화되어있는 반면 평택시는 25.4%로 인구 40만 이상 12개 도시 가운데 가장 높게 분석됐다.
이러한 일자리의 질적 약화는 도농복합도시 과정에서 일용직 노동자들에 대한 정책적 검토가 다시 이뤄져야 함을 뜻하며, 농촌지역의 비임금 근로자들에 대한 집중적인 일자리 정책구현이 시급한 과제임을 보여준다.
이러한 실업률과 일자리의 질적 문제의 기저에는 대졸자 비율이 낮은 것도 한 요인으로 밝혀졌다. 인구 40만 이상 12개 도시 가운데 용인시는 대졸자 비율이 36.3%로 가장 높은 반면 평택시는 용인시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14.9% 만이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한 학력 수준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적자본이론에 의하면 교육수준의 차이는 노동력의 질 차이를 가져오고 이는 생산성의 질 차이로 이어져 결국 임금의 차이로 나타난다. 즉 학력은 빈곤의 순환적 특성을 대표하는 요인 중 하나이며 이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대학 유치 등 지역균형 발전 전략을 수립해 인재 육성에 적극성을 가져야 함을 뜻한다.
경기복지재단 자료에는 “공공기관의 경우 지역인재 채용 비중을 늘리고 지역 대학의 육성을 위해 교육과학기술부나 기획재정부 뿐만 아니라 경기도와 시·군의 정책적 협업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실업률이 높고 안정적 일자리가 적은 반면에 이들을 위한 임대주택 보급률은 하위 그룹에 속해 있어 사회적 보장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사회적 안전망의 부실은 인구 10만 명당 사망자 중 자살로 인해 생을 마감하는 사람의 비율이 경기도 전체로 보면 평택시는 36.3%로 안성시의 36.5%에 이어 6번째로 높았으며 40만 이상 도시 가운데서는 가장 높았다.
평택시의 상대적 빈곤율은 경기도내 40만 이상 도시 중 남양주시 20.8%, 의정부시 20.3%의 뒤를 이어 20.1%로 세 번째로 높다. 뿐만 아니라 상대 빈곤층 가정 중 15세 미만 청소년이 있는 비율은 31.3%로 최고 수준을 보여 그 심각성이 현재가 아닌 미래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복지문제에 경종을 울리고 있다.
경기복지재단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주거와 일자리에 초점이 맞춰진 복지정책, 취약계층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한 복지욕구 파악, 지역균형발전 계획의 철저한 수립 등을 꼽았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