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회 평택시자랑스런농어민대상 7개 부문 선정
이재승·김진배·한상우·왕길현·박보숙·임국현·김덕일
유천동 이상규 농업인 식량작물 부문 대통령 표창


 

농업인대상/이재승
농업인대상/김진배
농업인대상/한상우
농업인대상/왕길현
농업인대상/박보숙
농업인대상/임국현
농업인대상/김덕일
대통령 표창/이상규
농식품부장관 표창/허종행
농식품부장관 표창/방홍렬
농식품부장관 표창/정홍대
농식품부장관 표창/유학순


 

‘제22회 평택시 농업인의 날’ 행사가 11월 11일 남부문예회관과 시청 앞 광장에서 1000여 명의 농업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됐다.

‘농업인의 날’은 농업이 국민경제의 근간임을 국민에게 인식시키고 농업인의 긍지와 자부심을 고취하기 위해 1996년 제정한 법정기념일로 평택시에서는 농촌지도자 평택시연합회와 농업경영인 평택시연합회 등 5개 농업인단체가 주관해 기념식과 시상식, 농업인 화합 한마당 등을 개최하고 있다.

올해 농업인의 날 행사는 평택 농업의 선두주자들에게 수상하는 ‘제20회 평택시자랑스런농어민대상’ 시상식과 함께 진행됐으며, 11일과 12일 이틀에 걸쳐 직거래장터, 특강 등 다양한 행사도 마련됐다.

올해 평택시자랑스런농업인대상 수상자는 ▲고품질쌀생산부문 이재승(57, 현덕면) ▲과수부문 김진배(62, 비전1동) ▲채소부문 한상우(57, 진위면) ▲화훼특작부문 왕길현(56, 진위면) ▲축산부문 박보숙(58, 고덕면) ▲수산임업부문 임국현(67, 포승읍) ▲로컬푸드부문 김덕일(53, 팽성읍) 등 7명이다.

▲고품질 쌀 생산부문 이재승 씨는 1996년에 쌀 전업농으로 선정됐다. 농민들에게 고품질 쌀 생산에 대한 많은 정보, 농산물 판로와 생산비 절감에 많은 도움을 줬다. 현재는 평택시 쌀 연구회 등에 참여하는 등 지속적인 평택시 농업발전에 이바지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과수부문 김진배 씨는 평택시 월곡동 1통 대표로 농가 소득증진과 농가소득 안정화에 기여했으며, 농업인들과 지속적인 농업정보를 교류하는 한편 영농기술 개선은 물론 농업인으로서 과수산업 발전과 지역사회 발전에도 힘쓰고 있다는 점이 높이 평가됐다.

▲채소부문 한상우 씨는 시설채소 병충해 감소와 상품화율을 높였으며, 환경제어 시스템 센서를 이용해 생산성을 향상했다. 또 무농약 친환경 농산물을 학교급식으로 납품해 일반 유통대비 매출을 2배로 증대하는 등 잘 사는 농업 농촌을 위해 헌신적으로 봉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화훼특작부문 왕길현 씨는 출하시기 조절로 가격경쟁력 우위를 자치했으며, 계절별 출하로 노동력 안배와 고수익을 창출했다. 종묘를 자가 저온육묘로 확보해 생산비용을 절감하고 녹비작물로 벼를 재배해 연작 장애를 해소하는 등 다양한 노력들을 했던 점이 높이 평가됐다.

▲축산부문 박보숙 씨는 여성농업인으로 30여 년간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한우의 고품질 축산물 생산을 위해 지속적인 개량사업을 추진했다. 자연순환농법 실천으로 강소농으로 선정되는 등 우리시 축산발전에 기여한 공이 지대하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수산임업부문 임국현 씨는 1997년부터 현재까지 약 20여 년간 어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남양호의 열악한 수산 여건에도 불구 내수면공동어장 활성화, 불법어업 예방지도, 친환경 어업노력 등에 힘을 기울여 어업인의 권익보호를 위해 노력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로컬푸드부문 김덕일 씨는 로컬푸드직매장 설립 시 추진 단장으로 농가에는 소득증대를, 소비자에게는 중간유통 마진 없이 신선하고 질 좋은 농산물을 구입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평택시와 경기도간의 로컬푸드 네트워크 형성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올해는 특히 평택시 유천동 농민 이상규(46세, 유천동) 씨가 식량작물부문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상규 씨는 무논 점파식 직파 도입, 무인헬기를 이용한 직파재배, 무인 보트를 이용한 제초제 살포 등으로 노동력 절감 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한 식품산업육성부문에 허종행(60세, 죽백동), 유통소비구조개선부문에 방홍열(65세, 서탄면), 축산발전부문에 정홍대(64세, 오성면), 농촌개발부문에 유학순(60세, 오성면) 씨가 각각 농림축산식품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원유철 국회의원 표창은 평택시품목농업인연구회연합회 김미옥 씨가, 유의동 국회의원 표창은 슈퍼오닝농업대학총동문회 김은기 씨가 각각 수상했다.

■ ‘제22회 평택시농업인의 날’ 수상자
▲ 제20회 자랑스러운 농어민대상
▷고품질 쌀 생산부문 이재승 ▷과수부문 김진배 ▷채소부문 한상우 ▷화훼특작부문 왕길현 ▷축산부문 박보숙 ▷수산임업부문 임국현 ▷로컬푸드부문 김덕일
▲ 유공농업인-평택시장상
▷농촌지도자 평택시연합회 강영복 ▷생활개선 평택시연합회 윤순예 ▷평택시4-H지도자협의회 조동행 ▷농업경영인 평택시연합회 송명규 ▷여성농업경영인평택시연합회 장영애
▲ 유공농업인-평택시의장상
▷평택농민회 장기용 ▷쌀전업농 평택시연합회 이갑범 ▷평택시한우연구회 김연승 ▷대한한돈협회 평택시지부 이계운 ▷대한양계협회 평택시지부 김영부
▲ 유공농협인-평택시장상
▷농협중앙회평택시지부 오규석 ▷송탄농업협동조합 장원종 ▷안중농업협동조합 김종혁 ▷팽성농업협동조합 서태훈 ▷평택농업협동조합 현지영 ▷평택과수농업협동조합 허재무 ▷평택축산업협동조합 김진호
▲ 우수공무원-평택시장상
▷평택시농업기술센터 이규선 주무관 ▷축수산과 박종범 주무관 ▷농업정책과 박유나 주무관

■ ‘제22회 농업인의 날’ 수상자
▲ 대통령 표창

▷식량작물부문 이상규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표창
▷식품산업육성부문 허종행 ▷유통소비구조개선부문 방홍열 ▷축산업발전부문 정홍대 ▷농촌개발부문 유학순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