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립지 반입 차질, 산더미처럼 쌓여 환경오염 위험도
비싼 가격에 민간에 위탁, 쓰레기 처리비 두 배 들어

 
수도권매립지의 쓰레기 반입저지가 장기화되면서 평택시의 쓰레기 처리 비용이 눈덩이처럼 늘고 있다.
문제가 발생한 것은 9월 3일 수도권매립지 골프장 운영권을 놓고 매립지관리공사, 인천시, 인근 주민이 대립하면서 주민들이 검사를 강화해 음식물쓰레기나 미등록 폐기물이 조금이라도 섞인 쓰레기에 대해서 일절 반입을 금지하면서 부터다.
쓰레기 분리수거가 100% 이뤄지기 어려운 상황에서 이 같은 조치는 사실상 반입을 전면 금지한 것이어서 평택시의 경우 발생하는 대부분의 생활쓰레기를 평택지역 5개 처리업체의 여유 공간을 이용해 임시 적치하고 있으며 일부는 민간처리업체를 이용해 처리하고 있다.
평택시도 지난 10월 4일부터 넘치는 쓰레기를 민간업체에 위탁해 처리하고 있으나 일일 반입량이 150톤에 이르는데다 처리비용도 수도권 매립지의 톤당 6만 9550원에 비해 12만 5000원 선으로 두 배 가량 비싸 평택시 예산에 압박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평택시 쓰레기매립 예산은 연간 12억 800만원으로 이중 10월 16일 까지 10억 4049만 원을 집행해 1억 6751만 원이 남아있는 상태다. 남은 예산은 쓰레기 1340여 톤을 처리할 수 있는 비용으로 이미 쌓여 있는 쓰레기 2000여 톤은 물론 추후 발생 될 양을 생각하면 턱없이 적은 예산이어서 비상시에는 예비비를 사용하거나 추가경정예산을 확보해야 할 상황에 직면해 있다.
무리한 적치로 인한 환경오염도 문제가 되고 있다. A업체의 경우 300여 톤에 달하는 폐기물들이 차량이 진입할 공간을 제외하고는 빽빽이 들어차 있고 쌓인 쓰레기에서 흘러나온 침출수로 주변이 흥건한 상태였다. 주변에는 배수로도 갖춰져 있지 않아 비가 오면 쓰레기를 통한 빗물이 그대로 주변 농경지로 흘러들 수밖에 없는 상태다.
A업체 관계자는 “너무 많은 쓰레기가 쌓여 감당하기 힘들 정도”라며 “배수로 확보 등을 통해 환경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문제는 이러한 대란이 이미 예견돼 있었다는 점이다. 경기도내 31개 시·군의 대부분은 자체 소각장이나 처리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이번 사태에도 불구하고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그러나 평택시는 시흥시, 안양시와 함께 자체처리시설을 갖추지 못한 시·군에 속해 이 같은 문제를 키웠다는 것이 중론이다.
에코센터 건립에 대한 문제도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평택시의 주장대로 2015년 말 차질 없이 준공된다 하더라도 그때까지 동일한 문제 재발에 따른 대응방안은 전무해 또다시 막대한 시민의 혈세가 투입되는 것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한편, 매립지공사와 주민지원협의체는 10월 22일 회의에서 수도권매립지 골프장을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와 주민이 공동 운영하는 것으로 잠정 타결한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두 달 가까이 끌어오며 수도권 주민을 혼란에 빠트린 쓰레기 대란은 일단락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쓰레기 검사 강화를 중지하는 것이 아닌 내년 3월 이후로 유예한다는 조건이어서 쓰레기 반입 거부가 언제든지 재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평택시의 항구적인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