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2일, 헐값보상 저지 항의집회 열려
지역 협의회 투명한 예산·계획 공개 요구


 

 
 

행정자치부 심의 반려, 사업 시행자 변경 등 우여곡절을 겪어온 브레인시티 개발사업이 보상 협의가 본격적으로 추진됨에 따라 급물살을 탈 전망이었으나 주민들의 불만은 여전한 것으로 보인다.

브레인시티통합지주협의회와 브레인시티소상공인협의회는 지난 3월 22일 평택시청 앞에서 ‘브레인시티 헐값보상 저지 항의집회’를 개최했다.

집회에는 브레인시티통합지주협의회와 브레인시티소상공인협의회를 비롯한 지역민 100여명이 참여했다.

김준수 브레인시티통합지주협의회 위원장은 경과보고를 통해 “감정평가가 진행된다고 해서 끝이 아니었다. 평택지역은 전체적으로 땅값이 크게 올랐지만 중흥건설과 평택도시공사의 보상 계획을 보면 브레인시티 사업 보상 규모는 10년 전 수준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중흥건설과 전 시행사 간에 4만평 조성원가 이면계약과 성균관대학교 유치 변경에도 약 5000억 원 특혜 제공 등이 그대로 유지돼 주민들에게 막대한 피해가 올 것이다”라면서 “평택시와 평택도시공사, 중흥건설은 제일 중요한 사업계획서, 보상예산 자금의 공개 요구를 거부하며 감정평가 결과가 얼마가 나오든 보상하겠다는 이해 못 할 말만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중흥건설이 지난해 6월 경기도와 평택시에 102만평에 대해 6254억 원을 보상하겠다는 자금투자계획서를 제출한 것이 밝혀졌다”며, “이는 공시지가에도 못 미치는 토지 보상을 하겠다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들은 성명과 함께 요구 사항으로 ▲보상예산 자금 공개 ▲아주대학병원 유치 자금계획 공개 ▲6254억 원 자금투자계획서 해명 ▲브레인시티 사업 확보 예산 공개 ▲감정평가법인 경기지역 법인으로 교체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