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으로 말하는 언어를 ‘수어’라고 합니다. 수어는 청각장애인이나 언어장애인들과 대화를 할 때 손짓이나 몸짓을 통해 대화하는 것으로 우리 사회에 엄연히 존재하는 또 하나의 언어입니다. 영어를 배우고 중국어나 일본어를 배워서 세계 속의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듯이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청각장애인이나 언어장애인과도 수어를 통해 더 많은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수어는 손동작이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표정으로 감정을 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수어를 사용하는 장애인들의 표정변화가 큰 것도 그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어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표정에 신경을 써서 내 감정이 잘 전해지도록 해야 합니다. 이 특별 연재는 평택시수어통역센터평택시사신문이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안녕히 가세요)

왼손은 주먹을 쥐고 팔을 편 상태에서 오른손 손바닥으로 왼쪽 팔을 쓸어내립니다. 그리고 왼손과 오른손 모두 가볍게 주먹을 쥐고 가슴 위에서 아래로 내리는 동작을 취합니다. “안녕하세요” 동작은 “안녕히 가세요”와 동일하게 사용됩니다.

 

 

만나서

왼손과 오른손 검지를 세우고 두 사람이 가까워진다는 뜻을 담아 두개의 손가락을 가운데로 모아줍니다. 검지는 하나의 객체와 객체의 만남 또는 사람과 사람의 만남을 표현합니다.

 


반갑습니다

엄지를 펴고 나머지 네 손가락은 구부려 ‘반갑다’의 ‘ㅂ’자 형태를 만든 후 가슴 부위에서 위 아래로 번갈아 올리고 내리는 동작을 합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