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4일, 평택시청 앞 기자회견에서 문제점 지적
소음공해·미세먼지 우려, 지중화 등 대체방식 주장


 

 

 

‘동부고속화도로비상대책위원회’가 내년 1월 착공에 들어갈 예정인 동부고속화도로의 지중화 건설을 요구하며 지난 6월 4일 평택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동부고속화도로는 평택시 최북단인 진위면 갈곶리부터 남단인 용이동까지 연결되는 4~6차선 도로로 내년 1월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지만 주택과의 유격 거리, 소음공해, 미세먼지 등 환경적 요인과 도심 양분화, 비현실적인 예상 교통량, 종교시설 훼손 등 태생적 요인으로 많은 시민의 반대에 부딪혀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시민 200여명이 참석해 동부고속화도로 문제에 대한 많은 관심을 보였다.

주민은 “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평택시민에 대한 보상과 고덕신도시 건설에 따른 이익을 평택에 환원하는 차원에서 재투자하는 방식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사업자로 도로를 건설할 계획이었지만 일방적으로 시민과의 약속을 파기했다”며 “평택시는 LH 한국토지주택공사의 눈치만 보다 결국 민간투자 사업으로 전환돼 시민들의 가슴에 상처를 주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동부고속화도로는 지산동 전원주택지와 동안마을, 죽백동 아파트단지와의 거리가 20m 이내로 근접해 주거환경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소음환경기준을 충족한다고 하더라도 오산비행장 주변의 주택가는 비행기 소음과 도로 소음을 동시에 떠안아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하고 지상 도로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와 분진은 전국 미세먼지 농도 1위로 꼽히는 평택시에 더욱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마지막으로 “동부고속화도로비상대책위원회가 지중화 건설 이외에도 우회도로 건설, 삼남대로 확장 등 다양한 대체 방법을 주장했지만 무시해왔다”며 “친환경도로를 만들기 위해 평택시민 모두가 함께 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동부고속화도로의 지중화 건설을 주장하는 지역사회의 움직임은 꾸준히 이어져 왔다.

지난해 12월 평택시의회 의원 16명은 ‘동부고속화도로 건설사업 지하화 촉구 건의안’을 채택하고 관련 건의문을 평택시에 전달했다. 또 동부고속화도로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5월 1일 평택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동부고속화도로 백지화 요구 문서를 관련 부서에 전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