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호만 건장한
시민 중심 평택시가 아닌
시민 피부에 와 닿는
행정이 펼쳐지기를
고대한다

 

▲ 김현태 회장
서평택발전협의회

시민 중심이라는 기치를 내건 민선 7기 평택시가 출발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시민들의 기대가 컸다. 시민 중심이란 무엇일까. 어떤 행정이 펼쳐질까. 시민 생활에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행복과 즐거움이 함께하는 삶이 우선되는 정책이 시작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만연했다.

하지만 이번 상수도 단수 사태에서 보여준 초기대응이나 사후 대처를 보면 시민 중심이란 정책에 대한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전형적인 보신 관료주의적 행정 조치가 아닌가 생각한다. 시민들은 갑자기 벌어진 사태에 생리적 욕구까지 참아가며 빨리 해결될 것이라고 믿고 있었지만 단수 사태에 따른 빠른 경보도, 조치도 없었다.

인근 마트에는 생수가 바닥나고 화장실을 못 써 생리적 욕구조차 해결할 수 없었다. 또 빨래는 인근 지역 빨래방에서 해결하기 급급한 상황이었고 늦장 대처로 인해 주민들의 고통은 가중됐다. 식당들은 영업을 포기하고 식품가공공장은 조기에 작업이 중단됐다.

이런 상황에서도 물을 아껴 쓰고 참고 기다리자는 것이 주민들의 중론이었다. 그런데 처음 보도됐던 것과 같이 광역상수도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일어난 일이 아니라 늦장 보고와 허위보고 등 관리 소홀에 의한 사고라는 사과보도를 접하고 분통이 터졌다.

애초에 평택시는 우리 지역에 필요한 일일 광역상수도 유입량이 23만 톤이지만 18만 톤만이 유입돼 서부지역 단수 사태가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이는 보고 과정에서 일부 유입량이 누락된 채 보고돼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이 같은 오류가 발생한 이유를 찾기 위해 감사에 착수한다는 것이다.

더욱 심각한 것은 사고가 발생한 지 시간이 꽤 흘렀는데도 아직 정확한 원인과 사후대책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책임을 지는 자도 없고 서로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해 보인다. 가압장은 무용지물이지만 형식적으로 점검해왔고 우리의 세금이 점검비로 사용돼 왔다. 이것이 전형적인 안일한 복지부동행정이 부른 참사가 아닌가.

이번 단수사태를 계기로 평택시에 촉구한다. 이번 사태로 인해 피해를 받은 주민들에게 사과와 철저한 원인 규명, 재발 방지를 약속하고 심각한 피해를 본 1만 1450여 가구에 정신적·물질적 보상을 해야 할 것이다. 비상사태를 대비한 거점 관정을 마련해야 한다. 도시 계획을 세울 때는 상·하수도, 도로 등 기반시설을 먼저 확보해야 할 것이다. 또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전문직에는 해당 분야 전공자를 배치해야 한다.

다시 평택시가 이번 단수 사태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시민 중심 행정의 첫 출발로써 원인을 철저히 파악해야 하며 대책을 세워 주민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해야 한다. 평택시에 상·하수도 등 제반 시설을 철저히 점검하고 관리 감독해 같은 일로 피해를 보는 시민이 없도록 만들어야 한다. 구호만 건장한 시민 중심 평택시가 아닌 시민 피부에 와 닿는 행정이 펼쳐지기를 고대한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