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으로 말하는 언어를 ‘수어’라고 합니다. 수어는 청각장애인이나 언어장애인들과 대화를 할 때 손짓이나 몸짓을 통해 대화하는 것으로 우리 사회에 엄연히 존재하는 또 하나의 언어입니다. 영어를 배우고 중국어나 일본어를 배워서 세계 속의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듯이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청각장애인이나 언어장애인과도 수어를 통해 더 많은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수어는 손동작이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표정으로 감정을 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수어를 사용하는 장애인들의 표정변화가 큰 것도 그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어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표정에 신경을 써서 내 감정이 잘 전해지도록 해야 합니다. 이 특별 연재는 평택시수어통역센터평택시사신문이 함께 합니다.

 

 

쌀(곡식)

오른손의 중지 끝을 검지 끝에 두 번 튕겨 치아에 대었다가 펴는 동작입니다.
이 수어는 흰쌀의 색을 인용하여 표현하였습니다.
 

 

 

여러가지

양 손 주먹의 검지와 엄지를 펴서 모로 세워 좌우로 약간 흔들며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동작입니다. 이 수어는 이것저것을 차례로 가리키는 동작을 표현한 것입니다.

 

 

많다(풍성하다)

손등을 밖으로 향하게 편 후 엄지부터 차례로 접는 동작입니다. 이 수어는 수를 세는 모양으로 두 손 가득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가을

양 손을 벌려 손등이 위로 향하게 하였다가 안으로 두 번 돌려 올린다.
이 수어는 바람을 일으키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을의 시원함을 나타냅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