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임시이사 파견·역량평가 과오 인정해야
평택대교수회·민교협 분회·평택지역대책위 참여


 

 

평택대학교교수회가 10월 10일 오후 1시 평택대학교 중앙도서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평택대학교에 임시이사를 파견해 줄 것을 교육부에 촉구했다.

이날 공동기자회견은 선재원 평택대학교교수회 부회장이 사회를 맡았으며, 신은주 평택대학교교수회 회장과 이은우 평택대학교정상화촉구지역대책위원회 위원장의 대표발언이 이어졌다.

이후 이들은 ‘평택대학교 법인인 피어선기념학원 임시이사 파견 촉구 성명서’를 낭독하며, 교육부에 대한 임시이사 파견과 교육부가 시행한 역량평가가 잘못됐다고 인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유은혜 교육부장관은 2017년 10월 12일 당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간사로 국정감사에 참여해 평택대학교를 비롯해 사학적폐 청산을 교육부에 강력히 요구한 바 있다”며 “이제는 교육부장관으로 1년 전에 교육부에 요구했던 사학적폐 청산을 지켜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교육부가 시행한 대학기본역량평가는 사학비리를 엄단한다는 빛 좋은 기준을 제시했지만 그 맛은 개살구”라며 “교육부는 평택대학교·수원대학교·목원대학교 사학비리 당사자인 사학법인이 아니라 사학비리를 고발한 교수와 학생에게 철퇴를 가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평택대학교 법인인 피어선기념학원 이사회가 정족수 11명 가운데 재적 2명으로 기능이 마비된 현재에도 교육부에 수차례 임시이사 파견을 요구했으나 미루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 5월 3일 조기흥 전 명예총장에 대해 족벌 경영에 의한 부정이 만연한 것으로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재심의 신청기간을 거쳐 ▲친·인척 교원 채용 심사 간여 ▲명예총장 출판기념회 비용 교비집행 ▲업무추진비 용도불명 사용 ▲퇴직위로금 지급 부당 등을 검찰과 경찰에 수사의뢰 하기로 한 바 있다.

김상곤 전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도 당시 “앞으로도 경영자의 전횡에 대해 엄중하고 단호하게 대처함으로써 사립대학이 고등교육기관으로서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운영되도록 하겠다”라고 밝힌바 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은 평택대학교교수회와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평택대학교분회, 평택대학교정상화촉구지역대책위원회, 사학개혁국민운동본부, 전국교수노동조합 등에서 30여 명이 함께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