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종합재활용시설 반대·고소 취하 촉구
평택시, “모든 행정 동원 허가 반려할 것”


 

 

환경문제해결을위한평택시민연대를 비롯한 도일동 주민과 시민단체가 A기업이 추진 중인 도일동 폐기물종합재활용시설 설립 반대와 도일동 주민 4명을 대상으로 제기한 고소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평택지역 20여 단체와 도일동 주민 200여명은 10월 12일 평택역 앞에서 A기업이 제기한 고소 철회 요구와 환경이 죽어간다는 의미를 담아 상복차림으로 상여를 메고 가두 행진을 했다. 이들은 한 시간여를 도보로 이동해 비전동 평택시청 앞에서 강렬한 시위를 벌였다.

시위 참석자들은 평택시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폐기물종합재활용시설 설치 포기와 주민을 대상으로 한 고소 취하 요청 성명서를 낭독하며, 정장선 평택시장과의 면담을 요구했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주민들에게 죄송하다. 고소·고발에 대해서는 평택경찰서장과 대화를 통해 정상 참작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폐기물종합재활용시설 설립 문제에서 가장 좋은 방법은 회사 측이 스스로 철회하는 것 밖에 없다. 만약 강행해서 허가절차를 진행한다면 평택시에서는 허가를 반려할 예정이고, 그 이후에도 계속 진행이 된다면 평택시의 모든 행정을 동원해서 이 부분에 대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이번 성명에는 환경문제해결을위한평택시민연대에 속해 있는 ▲미세먼지대책 평택안성시민모임 ▲평택건강과생명을지키는사람들 ▲평택샬롬나비 ▲평택국제교류협회 ▲도일동소각장대책위 ▲평택오산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평택두레생협 환경생태위원회 ▲녹색소비자연합 ▲인문학공동체여럿 ▲평택더불어포럼 ▲세교힐스테이트입주자모임 ▲세교현장감시단이 참여했다. 이 밖에도 ▲EM환경체험센터 ▲평택시민재단 ▲평택평화센터 ▲더불어민주당 평택시갑·을지역위원회 ▲자유한국당 평택시갑위원회 ▲민주평화당 평택지역위원회 ▲정의당 평택지역위원회 ▲민중당 평택시위원회 ▲노동당 평택안성당원협의회 ▲김재균·송치용 경기도의회 의원 ▲이병배 평택시의회 부위원장, 이윤하 평택시의회 운영위원장 등이 참여했다.

한편, A기업은 처음에는 도일동 사업장에 열병합발전소를 신청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반려결정을 받았으나 열병합발전소보다 발전용량을 축소해 SRF 제조와 하수슬러지 건조를 포함한 폐기물종합재활용 시설을 신청, 지난 3월 30일 환경부 통합환경허가 승인을 받은바 있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예비후보자였던 4월 4일 당시에 도일동 쓰레기 소각장 설치의 문제점을 알리기 위해 기자회견을 가진 시민환경단체 관계자와 도일동 주민들을 만나 ▲평택환경융합연구소 설립 ▲당진·태안 화력발전소 등 미세먼지 발생지역 지자체와 공동저감 노력을 위한 협의체 구성 ▲미세먼지와 악취 저감정책 추진 ▲건강하고 깨끗한 도시환경 조성 등에 대해 설명하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SRF(Solid Refuse Fuel)는 생활폐기물이나 폐고무, 폐비닐 등을 고체로 압축해 만든 고형연료를 뜻하는 것으로 제조와 건조, 연소과정 등에서 미세먼지나 다이옥신 등 대기오염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어 주민들의 지속적인 반대에 부딪쳐 왔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