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0일, 평택시의회 의원간담회 개최
‘행정기구·정원 조례 개정’ 등 안건 논의


 

 

평택시의회가 지난 10월 15일 개회한 제202회 임시회를 5일 앞두고 평택시 집행부에서 제안할 조례안과 사업 예산을 사전에 조율하기 위해 의원간담회를 열었다.

지난 10월 10일 평택시의회 3층 간담회장에서 열린 이번 간담회에는 권영화 평택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과 정승채 평택시 총무국장을 비롯한 시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총무국 소관 ‘평택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기획조정실 소관 ‘도심 불빛 경관조명 설치 사업’, 사회복지국 소관 ‘노인일자리 시장형 사업단지원사업’ 등 모두 3개 안건에 대해 논의했다.

먼저 정승채 평택시 총무국장으로부터 행정기구 개편에 대한 설명을 청취하고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으며, 나머지 2건은 서면보고로 진행했다.

평택시는 민선 7기 행정수요 변화를 뒷받침하는 조직운영을 위해 ▲일자리창출 ▲깨끗한 환경조성 ▲교육정책 확대 ▲문화관광도시 건설 등 시민 중심의 새로운 평택 건설과 질 높은 행정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행정기구 개편을 추진 중이다.

평택시에서 제출한 ‘평택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살펴보면 ▲디자인과 ▲신성장사업과 ▲상생협력과가 폐지되며, ▲관광과 ▲교육청소년과 ▲환경정책과가 신설된다. 아울러 신성장전략국이 항만일자리전략국으로 변경되며, 산업환경국은 환경농정국으로, 건설교통국은 안전건설교통국으로 명칭이 변경된다. 

이에 따라 공직자 정원은 모두 57명이 증원된다.

평택시 행정기구 개편에 대한 보고가 끝나자 의원들의 열띤 논쟁이 펼쳐졌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의원들은 공통적으로 부시장 직속 부서인 재난안전관이 안전건설교통국 산하 안전총괄과로 편성된 것과 관련해 평택시가 재난안전분야를 도외시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를 나타냈다.

또한 신성장전략국이 항만일자리전략국으로 명칭 변경되는 것과 관련해서는 의견이 분분했다. 강정구·정일구·김동숙·홍선의 의원은 항만일자리전략국이라는 명칭은 자칫 항만에만 국한된 부서로 인식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지역일자리전략국’ 또는 ‘항만기업일자리전략국’ 등으로 명칭 변경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종한·유승영·김승겸·이해금 의원은 항만일자리전략국이라는 명칭은 항만 일자리에 국한된 것이 아닌 항만과 일자리를 뜻하는 것으로 평택항은 향후 평택시 경제 성장의 중심이 될 것이기 때문에 이번 명칭 변경이 적절하다고 주장했다.

권영화 평택시의회 의장은 “집행부에서 오늘 의원간담회를 통해 의논된 사항을 적극 검토해 주길 바란다”며 “행정기구 개편은 시민의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므로 명칭 변경으로 인해 시민들의 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평택시의회 의원간담회는 비회기 시 매월 1회 운영되고 있으며, 지역개발계획 추진에 따른 집행부 현안사항 협의와 의원발의 조례 안건 사전의견 수렴 등 정책 방향 사전조율을 주요 내용으로 다루고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