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0일, 경기도·평택시·성대 3자회담 가져
도·시 ‘금융투자·보증 불허 전제’ 조건부 합의

사업 시행사인 브레인시티개발, 성균관대, 평택시 등 사업주체간의 의견 조율이 난항을 겪으면서 존폐위기로까지 몰렸던 브레인시티 개발사업의 시한이 내년 2월 말 까지 유예됐다.
이 같은 사실은 11월 21일 진행된 평택시의회 제154회 제2차 정례회 평택시 산업환경국 행정감사에서 양경석 의원이 브레인시티 개발사업 진행사항을 물은데 대해 산업환경국 손종천 국장이 유예합의 사실을 밝힘으로써 확인됐다.
양경석 의원은 “평택브레인시티개발이 지난달로 마감된 보상공고기일을 지키지 않아 승인권자인 경기도에서는 지구지정 해제를 검토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고 있는데 사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대해 평택시 산업환경국 손종천 국장은 “11월 20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김문수 도지사와 김선기 평택시장, 원유철 국회의원, 김준영 성균관대학교 총장, 전성태 경기도 경제투자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가져 경기도와 평택시가 금융투자 및 보증을 서지 않는다는 조건하에 지구지정 해제에 따른 행정절차를 내년 2월 28일까지 유예하는 것으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또 손종천 국장은 “경기도는 브레인시티 개발사업 해제를 위한 행정절차를 이달 중 들어갈 방침이었으나 이번 합의로 좀 더 시간을 갖고 지켜보기로 한 것”이라며 “이러한 합의사항은 경기도에서 곧 문서로 작성해 내려올 것”이라고 답했다.
이로서 지난 2007년 사업을 시작한 후 6년여의 시간을 별다른 진척 없이 경과하는 동안 각 주체간의 날선 공방 속에서 주민 피해만 키워온 브레인시티 개발사업은 또 한 번의 무산위기를 넘기고 실낱같은 희망을 내년 초 까지 이어가게 됐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