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갈등조정관, 경기도 31개 지자체 현안 해결 척척
평택·안성·용인 3개 지자체, 해묵은 갈등 해결 기대

경기도가 운영하는 ‘갈등조정관제’가 지자체 간의 해묵은 갈등을 조정하고 중재하는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가운데 평택시·안성시·용인시 등 3개 지자체가 연관돼 있는 상수원보호구역 문제 해결도 가능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갈등조정관제’는 경기도가 도내 31개 시·군에서 발생하는 지역 현안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운영하는 것으로 현장에서 도민 목소리를 듣고 지역갈등을 조정하면서 행정력이 미치지 못하는 민원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민선 7기 핵심 공약 중 하나다.

경기도는 지난해 10월 조직을 개편해 갈등조정조직을 신설하고 갈등조정관 5명을 임용해 운영하고 있다. 갈등조정관은 도내 31개 시·군을 5개 권역으로 나누고 담당지역을 지속적으로 방문해 이해당사자들 간 중재를 하고 있어 도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위례신도시 상생협력 행정협의회 구성 ▲광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중재 등은 가장 성공적인 조정·중재 사례로 꼽힌다.

‘위례신도시’는 각종 민원이 빗발치는 지역임에도 신도시가 행정구역상 성남·하남·서울까지 3개의 기초자치단체로 나눠진 탓에 원만한 민원해결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광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은 광주시 역동 170-6번지 일대 토지를 소유했던 민원인이 ‘농업손실금 보상’ 문제로 경기도시공사에 소송을 제기하고, 화훼비닐하우스 등으로 토지를 점용하면서 진행에 차질을 빚어왔으나 갈등조정관의 중재로 원만하게 해결됐다.

이밖에도 갈등조정관들은 ▲음성군 축산분뇨처리시설 설치 관련 이천시민들의 반대 민원 갈등 ▲붕괴위험에 직면한 ‘광명서울연립’ 입주민 이주관련 문제 ▲수원·용인 학군조정 갈등 ▲고양 산황동 골프장 증설반대민원 ▲곤지암 쓰레기 처리시설 설치관련 민원 ▲광주시 물류단지 반대 민원 등 지역 내 갈등 현안을 조정·중재하고 있다.

최창호 경기도 민관협치과장은 “도민들의 의견을 직접 듣기 위해 갈등조정관 전원이 도내 현장 곳곳을 누비고 있다”며 “갈등조정관의 적극적으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