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화영/경기물류고 2학년
tkfkdhwa123@naver.com

Q  저는 특성화고등학교에 다니는 고3 학생입니다. 곧 있으면 사회인이 되는데 제가 지금까지 준비한 게 별로 없는 것 같아서 걱정이에요.
금융권에 취업하고 싶어서 NCS공부도 하고, 자격증도 따야 할 것 따고, 공부도 열심히 해서 성적도 어느 정도 나왔습니다.
하지만 막상 취업 준비를 하려고 하니 제가 지금까지 한 게 다 헛수고라고 생각하게 돼요. 또 제 성격이 소극적인 편이라 말도 잘 못 하고 나서는 걸 두려워합니다. 그래도 이 성격을 고치기 위해서 저 나름대로의 노력을 했지만 잘 고쳐진 건지 모르겠어요.
이런 상태에서 회사 들어갈 때 면접을 어떻게 봐야 할까 하는 걱정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요즘에 취업하기 힘든 시기이기도 하잖아요, 그래서 더 열심히 준비해야 할 것 같은데 뭐부터 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준비해도 제가 취업을 할 수 있을까요?

A  취업에 대해 걱정을 하고 계시는군요.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방학이라서 시간이 있으니까 그 시간을 잘 활용하면 될 것 같아요. 일단 소극적인 성격부터 신경 쓰면서 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소극적인 상태에선 자신이 원하는 것을 도전하기 힘드니까요. 열심히 준비하신 것 같지만 아직 자신감을 갖지 못하신 것 같아요. 제가 보기엔 학생은 남의 시선을 많이 의식하는 것 같은데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다간 아무것도 하지 못합니다.
자신감을 가지세요. 자신감은 실천이 중요합니다. 걱정만 하면 달라지는 것은 아무것도 없어요. 자신감을 갖는 것이 쉽지는 않을 거예요. 이번 방학에 봉사활동을 하거나, 자신감을 키우는 프로그램도 찾아서 많이 참여해보세요. 그리고 자신이 두려워했던 것(사람들 앞에 나서는 일 등)을 눈 딱 감고 도전해보세요. 저도 많이 소극적인 성격이라 자신감은 갖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각종 학교 활동이나 교외 활동, 직업 캠프, 자신감 프로그램 등에 참여하면서 전보다 많이 나아졌어요. 학생도 할 수 있을 거예요!
취업을 준비하기 위해선 먼저 목표 기업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관심이 있는 곳이나 자신의 가치관에 맞는 목표 기업을 5곳 정도 선정하세요. 선정하셨다면 그 목표 기업에 대해 조사를 많이 해야 합니다. 기업의 인재상이나 비전, 연혁, 뉴스 기사 등을 많이 찾아보셔야 해요. 희망 회사에 대한 정보를 알면 알수록 할 말이 많아집니다. 회사를 직접 찾아가시는 것도 좋아요. 찾아가서 궁금하던 것을 여쭤보면 더 많이 알아갈 수 있지 않을까요?
회사에 대한 정보를 조사하셨다면 그 정보를 정리합니다. 그리고 정리한 내용을 항상 눈여겨봐야 합니다. 모의 면접도 많이 하면서 면접 연습을 꾸준히 해보세요. 같은 분야를 가고 싶어 하는 친구들끼리 공부 모임을 만들어서 준비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하는 연습도 같이해서 서로 보완할 점이라든지 준비할 것들을 이야기하면 좋을 것 같아요. 하지만 어디까지나 실천이 중요한 것 아시죠?! 계획을 세우고 잘 실천하셔서 학생이 희망하시는 회사에 취직하시길 바라요!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