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회담의 스몰딜 우려, 전문가 의견 美 전달
북핵 폐기 가시화되면 전폭적인 대북지원 앞장


 

 

 

오는 2월 27일 열리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자유한국당이 북한의 완전한 핵폐기를 촉구하는 ‘북핵외교안보특별위원회’를 구성한 가운데 원유철 국회의원이 위원장을 맡아 지난 2월 6일 첫 회의를 가졌다.

‘북핵외교안보특별위원회’는 북핵 폐기를 통한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 당과 국회 차원의 집중된 노력이 중요하다는 인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자유한국당은 ‘스몰딜’에 대한 국민의 우려를 담아내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스몰딜’은 ‘빅딜’에 대응하는 말로 동일한 분야 내에서 타협을 이끌어내는 것을 뜻한다.

자유한국당은 “국민들은 북한이 핵을 진정 포기하겠는가 하는 의구심과 함께 핵 인질로 잡힐 수 있다는 공포감이 있다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며 “스몰딜로 인해 북미회담이 마무리되면서 대북제제가 완화되고 종전선언에 합의할 경우 향후 북한이 평화조약 체결과 미군철수 요구를 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북핵특위는 국민의 우려를 담아 핵 폐기라는 원내와 원외 전문가 그룹의 견해를 종합해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미 의회에 전달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원유철 자유한국당 북핵외교안보특별위원회 위원장은 “북핵폐기특위는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국민들의 우려와 안보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담아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미 의회에 전달할 계획”이라며 “이전에도 새누리당 방미특사단장 자격으로 당시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 인수위원회에 트럼프-김정은 간 ‘햄버거회담’이 북한의 핵 폐기가 아닌 핵동결로 갈 우려에 대해 전달한 바 있다”고 말했다.

또한 “2차 북미 정상회담은 첫째, 핵동결에 그쳐서는 안 되고 반드시 핵 폐기 합의를 할 것, 둘째, 북핵 폐기의 구체적 실천방안을 위한 비핵화 로드맵이 제시돼야 할 것, 셋째, 주한미군은 한미동맹의 문제이므로 의제로 삼지 말 것, 넷째, 자유한국당은 북핵 폐기가 가시화될 경우 전폭적인 대북지원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