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운은 스스로
운이 좋다고 믿을 때
찾아온다

 

   
▲맹광주 이사
평택시사회복지협의회

자신에게 닥친 어려움이나 불행에 대해 자신의 책임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그들은 궁지에서 벗어나거나 마음이 편해지기 위해 불행의 책임이나 비난의 화살을 이내 다른 사람에게 돌리곤 한다.

이렇게 남에게 떠넘기는 버릇은 어느새 좀처럼 떨쳐 버릴 수 없는 습관으로 굳어져 버린다. 살면서 갖게 되는 많은 습관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이처럼 자신의 책임을 남에게 돌리는 습관은 갖지 말아야 한다. 이왕이면 이런 좋은 습관들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

먼저 똑똑한 척 하지 않는 습관을 갖자. 똑똑한 척 행동하면 자신을 도와줄 수 있는 사람들로부터 따돌림 받으며 고립될 수밖에 없다. 혼자서 충분히 해낼 수 있는 것처럼 보여 사람들은 그를 도와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지나치게 똑똑하면 이로울 것이 없다.

다음은 진실만을 말하는 습관을 갖자. 다른 사람을 칭찬하는 경우에 특히 그렇다. 진심을 다해 칭찬하면 상대는 기분 좋게 느끼고 당신에 대해서 좋은 감정을 갖게 되지만, 환심을 사려고 아부를 할 때는 상대를 마음대로 하려는 얄팍한 술책, 또는 무엇인가를 얻어내려는 속셈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칭찬은 진심이 뒷받침 돼야 하고 칭찬 그 자체 외에 다른 의미가 없다면 상대도 기분 좋게 받아들일 수 있다.

작은 것에 감사해 하는 습관을 갖자. 작은 것, 지금껏 당신이 이룬 것들을 돌아보고 그것에 감사하며 살아야 한다. 건강, 가정, 가족의 사랑, 자신의 재능과 기술에 고마워한다면 불행해 하거나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포기하거나 실망하지 않을 수 있다. 그보다는 오히려 자신에게 찾아오는 행운의 분명한 유형을 알게 되고 더 많은 행운을 만드는 데 주력하게 될 것이다.

옷을 잘 차려 입는 습관을 갖자. 옷을 잘 차려입는 것은 당신이 얼마나 유행을 잘 따르는지, 얼마나 돈이 많은지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보는 사람들의 기분을 좋게 만들어 준다. 특히 색상이나 잘 어울리는 옷차림은 사람들에게 심리적으로 기분 좋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을 수 있다. 당신이 단정하고 매력적으로 차려입으면 보는 사람들이 당신에게 많은 호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인내심을 품는 습관을 갖자. 운이 좋은 사람들은 항상 자신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마감 시간을 중요하게 여긴다. 어느 순간에 페달을 밟지 않고 미끄러져 내려가야 할지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질투하지 않는 습관을 갖자. 자기 자신을 가장 많이 파괴적인 감정은 질투심이다. 질투심은 스스로를 고통스럽게 할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에너지를 쓸데없이 소모해서 실수하게 되고 결국엔 자신의 운과 기회마저 놓치게 된다. 질투심이 많아 보이면 당신은 결코 운 좋은 사람으로 생각되지 않는다. 운이 나쁜 사람은 타인의 행운에 배 아파하고 인색하다. 때문에 우리에게 좋은 습관은 마음을 편히 갖는 것이다.

내일은 내일의 태양이 뜬다. 삶이 뜻대로 굴러가지 않을 때는 어쩌다 한번 오는 힘든 날이라 생각하고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오늘은 힘들지만 내일은 더 밝은 날이 기다릴 수도 있다. 당장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있더라도 하루가 지나 한 발짝 물러나서 보면 쉽게 풀리기도 한다. 행운은 스스로 운이 좋다고 믿을 때 찾아온다. 내가 어떠한 습관을 지니고 있는지를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