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명정대한
깨끗한 선거문화 정착과
농민조합원을
우대할 수 있는
후보자 선출 필요

 

 
▲ 전영철 차장
한국농업경영인 경기도연합회

오는 3월 13일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시행된다. 필자 역시 농업인단체에 근무하고 있기에 각 지역 농·축협 조합장들의 면면을 꼼꼼히 챙겨보고 있다.

그러나 공명정대하고 투명해야 할 선거가 벌써 혼탁 양상을 보인다니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 같은 지역 내에서 이합집산과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고 여기저기서 돈 봉투가 건네지고 있으며 처벌되는 사례도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농·축협 조합장 선거문화야말로 하루빨리 없어져야 할 ‘적폐’다.

과거 “농협이 센지, 대통령이 센지 모르겠다”는 故 노무현 대통령의 발언처럼 농·축협 조합장의 권력은 해당 지역과 분야 내에서는 과히 대통령이라고 할 수 있는 것 같다.

그나마 이러한 금권선거, 혼탁선거의 폐해를 줄이고자 4년 전 각 지역 선거관리위원회에 농·축협 조합장 선거를 위탁해 선거를 치르게 했으며 올해 2번째를 맞이하고 있다.

이번 선거부터는 정말 금권선거, 상대 후보 비방선거가 아닌 각 지역 농업인들의 권익 향상과 소득 증진을 위한 비전들이 제시돼야 한다. 실제 농업에 종사하고 있는 조합원의 혜택 증진을 위한 여러 공약과 입후보자들의 도덕성을 기준으로 능력을 갖춘 조합장을 선출해야 하는 것이다.

일례로 일부 농·축협 임직원이 해외 연수지에서 추태를 부려 언론에 보도됐듯이 잘못된 관행으로 자리 잡은 관광성·쇼핑성 해외연수는 사라져야 한다. 아울러 협동조합 모범사례 학습과 우수 농업정책 탐방 등으로 구성된 연수를 시행하고 결과보고서를 조합원에게 공지하는 등 변화된 모습이 필요하다.

또한 현재의 어려운 농업·농촌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청년 농업인이 정착할 수 있도록 우수한 후계농업경영인, 조합원과 연계해 상시적인 영농·생활 지도를 펼치고 지역의 유휴 농지와 농기계 등을 값싸게 임차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아울러 실제 영농에 종사하면서 큰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여성 농업인을 위해 농·축협 내 대의원과 이사 정수에 여성 비율을 더욱 확대하는 것도 필요해 보인다.

무엇보다 협동조합의 이념과 정체성에 맞게 각 지역 농업인단체 활동 지원과 더불어 직원과 대의원, 이·감사에 대한 실무교육과 청렴 교육, 농민조합원 우대 정신을 각인시켜야 할 것이다.

적어도 이와 같은 모습들을 적극적으로 펼칠 수 있는 도덕성과 능력을 갖춘 후보를 잘 살펴서 투표할 것을 각 지역 조합원에게 호소하고 싶다.

이를 통해 이번 선거 이후 농민과 함께 하는 농·축협, 새로운 농·축협의 출발과 더불어 농업과 농촌의 새로운 도약을 간절히 기대한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