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문제 해결은
무엇보다 사회 구성원인
개개인의 노력이
중요하다

 

 
▲ 윤대건/이충고 2학년
yunyun912@naver.com

인간의 생활이나 생산·소비의 과정에서 배출되는 매연·분진·악취·소음·진동·오수·오물·폐기물·방사능물질 등이 생활환경을 오염시켜 인간 또는 생물의 건강·생존·활동에 장애를 주는 현상을 환경오염이라 한다.

환경오염문제는 전 세계적으로도 무척 심각하다. 환경오염이 일어나는 이유는 현대 산업사회에서는 인구의 증가와 집중, 산업 발전, 소비 증대에 따라 에너지·수자원·토지·각종 자원 등의 수요가 급격히 증대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막대한 양의 매연·오수·폐기물·유독화합물·소음·진동·방사능물질 등이 배출되고, 이것이 넓은 지역으로 확대됨으로써 환경오염이 발생한다.

동물들이 살아가는 서식지는 환경오염으로 인해 질이 매우 저하된다. 먹잇감이 부족해지고 마실 물이 감소하게 된다. 동물들의 서식지인 생태계에는 산성비가 가장 큰 영향을 끼친다. 산성비로 인해 산림이 황폐화되고 농작물 수확량의 감소, 호수나 하천의 생물다양성 감소, 건축물이나 차량의 부식 등 많은 문제점이 생긴다. 따라서 생태계를 유지하는 것은 앞으로 우리가 풀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환경오염의 종류는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 등이 있으며 대기오염의 원인으로는 자동차에서 나오는 매연과 공장에서 나오는 연기 등이 있다. 수질오염의 원인으로는 생활폐수, 하수구에서 나오는 폐수, 강가 냇가에 버리는 쓰레기들로 인한 수질오염, 강가, 냇가, 바닷가 주위에 공장이 있다면 그 더러운 공기로 인해 물이 더러워진다.

토양오염의 원인으로는 쓰레기가 있다. 쓰레기를 길가에 버리면 그에 따른 이물질과 찌꺼기들이 땅 속으로 들어갈 수 있고 침을 많이 뱉는 것도 포함이 된다. 그리고 쓰레기들을 태우면서 그 땅이 마르는 것 등이 있다.

쓰레기 증가로 인한 기후변화도 심각해지고 있다. 지구의 평균온도도 올라가고 있다. 온도변화는 우리생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리나라의 실태는 심한 환경오염으로 인해 선진국으로부터 멀어져 가고 있다.

환경오염 해결방안으로는 실내온도 적정하게 유지하기, 친환경제품 선택하기, 물 아껴 쓰기, 쓰레기 줄이고 재활용하기, 전자제품 올바르게 사용하기, 올바른 운전 습관 유지하기, 승용차 사용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하기, 나무 심고 가꾸기 등이 있다.

이러한 원인들을 자세히 살펴 대안을 마련하는 일이 급선무다. 무엇보다 개인마다 환경을 지키기 위한 노력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